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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lol

리그오브레전드 LOL 12.3 패치 노트

- 코르키 하향. 용, 전령 싸움 때 폭발적인 위력을 보여주던 패시브를 크게 하향. 

예전부터 코르키가 메타에 뜨면 게임이 재미없음. 무난한 라인전, 파밍력에 갱 회피 능력. 파괴적인 후반 포킹과 캐리력. 

패시브로 용, 전령 때마다 약한 타이밍 메꿔주는 게 사라지면 이제 더 이상 안 보이지 않을까. 

 

- 아크샨 하향. 얘는 재밌어 보였는데 E 깡딜 씨게 너프 먹고 흥미가 사라짐. 근데 이번에 또 추가 너프. 

분명히 패시브랑 E의 리셋 효과가 파괴적이긴 한데, 딱 케인이나 렉사이 느낌. 그 파괴적인 패시브들 덕분에 궁이 사실상 없음. 이렇게 또 너프 먹으면 아무도 안 하지. 

 

나미 조정. 패시브 이동 속도는 대폭 상향. E 깡딜 하향. 

 

- 트위스티드 페이트 하향. 깡딜 20이면 꽤나 큰 편. E도 마지막에 찍는 거라 초중반엔 효과가 사실상 반토막. 

프로 씬에서도 무난하게 쓰일 정도면 하향하는 게 맞음. 얘는 골카 위력을 좀 빼고 E 리메이크 같은 거 해서 조정해줘야 할 듯. 

 

케이틀린 하향. 요즘 럭스랑 자주 나오더라. 

 

- 아리 소규모 리워크. 워낙 오래된 챔이라 얘도 자잘하게 리워크 몇 번 했었는데 전부 다 밸런스 조정 실패하며 관짝. 

 

전체적으로 아리의 내구도는 좀 줄이고 다른 점들이 강화됨. 

패시브는 아리 기존 패시브랑 같은 거 아닌가? 워낙 비주류 챔프라 기억도 안 남. 이번엔 챔피언 킬어시 관여 할 때마다 체력 회복 효과 새로 생김. 

Q는 적당히 조정. E에 추뎀이 사라진 대신 깡딜, 계수 올리고 마나 소모량 줄여줌. 

그 보상으로 W도 세짐. 

가장 크게 달라진 건 R에 리셋 효과가 생김. 최대 3회까지 추가로 돌진 가능. 

R 자체가 데미지는 그렇게 세진 않아서 카사딘처럼 밟고 다니진 못할 거 같음. 

 

 

 

- 이 외에 아무무 하향. 이런 애들은 왜 하향 먹는지 이해가 안 됨. 낮은 티어에서 세면 그냥 냅두지. 

브렌드 미미한 상향. 

르블랑 W 하향. 이제 라인 클리어 더 성가시게 바뀌어서 초보들은 손대기 힘들 듯. 

릴리아 궁 미미한 상향. 저번에 조져 놓은 거 다 돌려준 건가? 그냥 애초에 궁이 쓰레기임. 가까이 가서 여러 명 긁고 몇 초 후에 시전하는 거라.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어야 하는데 리턴도 크지 않음. 

퀸 상향. 

세나는 패시브 영혼 떨어지는 확률 또 하향. 이젠 뭐가 어떻게 바뀐 건지도 감이 안 잡힘. 그냥 애초에 힐, 은신, 원거리 궁 지원, 무한 성장이라는 컨셉을 하나에 몰아주면 안 됐음. 

 

제리 하향. 너무 뻔한 원딜이라 생각했는데, Q 난사하면서 뛰어다니는 게 상당히 암 유발하는 원딜. 너무 강력해서 탑 미드까지 안 가리고 나오다 보니까 하향. 

 

- 전사 아이템 조정. 

대체로 체력을 줄이고 공격력을 늘림. 삼위일체만 뺴고. 

 

스테락은 이제 아무도 안 쓰고 멜모 쓸 듯. 

 

터보 화공 탱크를 아칼리가 못 쓰게 만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