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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lol

리그오브레전드 LOL 11.17 패치 노트

- 레오나, 이렐리아, 제드, 아크샨 하향. 

넷 다 굳이 너프까지 할 필요는 없었다고 생각함. 

아크샨 W 패시브가 아크샨 죽었을 때도 발동되던 거 삭제한 건 마음에 듦. 

아크샨은 사실상 E 하나 보고 하는 챔피언인데 그게 씨게 너프돼버렸으니 사실상 얘도 이제 못 쓰는 챔프 됨. 깡딜이 거의 반토막 수준이 나버렸네. 

- 비에고 하향. 이건 관짝에 쐐기 박는 패치. 

비에고는 애초에 설계가 잘못됨. 치명타 쪽 빌드 타라고 만들어놨는데 정작 비에고의 핵심 메커니즘은 패시브로 적 영웅 죽이고 뺏는 거. 적 영웅 뺏으면 내가 어떤 아이템 트리를 탔는지 전혀 상관 없음. 어떻게든 살아남아 어시라도 묻혀서 패시브 터트리는 게 최우선이라 신성한 파괴자, 스테락 같은 탱쪽에 치중된 아이템을 올리는 게 더 도움이 됨. 

 

- 루시안 리워크. 제발 탑미드 가지 말고 바텀으로 가라고 1v1 능력을 하향 시키고 서폿과 시너지를 받는 능력을 부여함. 

이렇게 억지로 특정 포지션 못 가게 쓰레기로 만들고 특정 포지션 강제하는 라이엇식 패치 극혐함. 

새로 추가된 패시브가 사기면 바텀으로 가서 다 학살하고 다닐 테고 그러면 또 너프해서 바텀에서도 못 쓰게 만들 텐데. 

 

기존 루시안 밸런스 조정이 까다롭긴 했음. 압도적인 초반 압박 능력에 훌륭한 이동기까지 있어서 갱킹도 안 당함. 그렇다고 중후반에 나쁘지도 않음. 궁이 워낙 좋아서. 

이런 애들 억제하려면 제드나 키아나, 피즈 같은 암살자들이 좋아야 하는데 죄다 쓰레기에다가 너프까지 먹여버림. 암살자템들도 다 쓰레기고. 

 

- 자야 상향. 이제 충분히 쓸 만하다고 생각했는데 기어이 또 상향함. 월즈에 자야 많이 나올 듯. 얘 유일한 약점은 팔이 짧다는 거. 상향을 너무 많이 해버림. 

아무무 리워크. Q가 최대 2회 충전식으로 바뀌지만 그거 하나 좋아졌다고 그 외에 것들이 너무 많이 하향돼버려서 최종적으로 하향으로 보임. 

Q가 그렇다고 2회 연속 시전이 가능한 것도 아님. 2회 충전돼있어도 기본 쿨다운이 3초임. 충전 시간도 기존 쿨다운에 비해 늘어났고. 기본 능력치에 Q깡딜, W 깡딜, R 기절 지속시간까지 너프 먹음. 

아무무 같은 궁 의존도 높은 정글 챔들의 문제는 정글이 6이 말도 안 되게 늦게 찍혀서 정글이 6 찍을 시점에 이미 레이너들 레벨이 7~8이 찍혀버린다는 거임. 정글 쿨타임 되는대로 비워도. 

정글의 근본적인 시스템적인 문제를 예전으로 롤백하지 않는 한 아무무가 빛 볼 일은 없음. 프리시즌 태불망 좋을 때 잠깐 빛 보고 이후에 아이템 포함 아무무 자체를 미친 듯이 너프해버려서. 

 

 

- 이 외에 에코 상향. 또 저번에 뺏었던 거 다시 줌. 정글 몹 추가 피해량 150%=>200%. 이딴 쓰레기 패치 방향 언젠가 꼭 수정돼야 한다고 봄. 레인에서 못 써먹을 쓰레기 챔피언은 정글이라도 가라고 정글몹 추가 피해량 200% 때려박아 버리고 그거 좀 많이 좋아진 거 같다? 정글몹 추가 피해량 너프로 정글에서도 못 쓰게 만들기. 딱 다이애나, 카서스, 탈리야, 모르가나 꼴. 

 

이블린 상향. 얘도 아무무, 녹턴 이런 애들이랑 비슷한 문제. 6을 찍어야 사람 구실을 하는데 정글링에만 집중해서 6을 찍어도 이미 솔레이너들 7~8 찍어버려서 쓸모가 없음. 이 겜은 레벨 1~2 차이가 골드 1000~2000 차이 수준이라. 

 

갱플랭크 변경. 패시브 이속이랑 Q 너프. Q가 이제 원거리 판정이라 신파 갈 때 딜 많이 줄어들 듯. 

대신에 E 화약통 최대 충전 수가 3레벨부터 4, 5레벨엔 5로 늘어남. 근데 충전 시간도 같이 늘어나서 조삼모사도 아닌 그냥 너프로 보임. 화약통 크리 터질 때 딜이 늘어나긴 했어도. 

왜 굳이 이런 식으로 너프 하는 건지 이해가 안 됨. 갱플은 오히려 상향을 해주거나 현상유지하는 게 좋아 보였는데. 

 

그레이브즈 하향. Q 마나 코스트가 20이나 증가해버림. 요즘 네미시스가 미드 그브 밀더니 한국 천상계에서도 자주 보이는 픽이 돼버렸는데 그거 대놓고 못하게 한다고 이렇게 바꿔버림. 그렇다고 정글 쪽으로 상향된 것도 없고. 이걸로 미드 그브, 정글 그브 둘 다 고인 신세 확정. 

 

케인 그림자 암살자 패시브 깡딜 하향. 얘도 도대체 어디를 봐서 너프를 하는 건지 모르겠음. 안 그래도 쓰레기 챔픈데 변신 해도 쓰레기가 됨. 

 

리산드라, 티모 미미한 상향. 

나미 상향. W 마나 코스트 말도 안 됐는데 이건 마음에 듦. 좀 이렇게 아무도 안 쓰는 챔피언 상향 팍팍 좀 하자. 

세나 상향. 또 무슨 치명타 피해량이랑 영혼 생성 확률 건드림. 설계가 잘못 됐다는 걸 인정하고 패시브 무한 성장 삭제, Q 자힐 삭제, R 무한 사거리 즉발 삭제하고 다른 면에서 가다듬어서 안정적으로 조정을 해야 함. 

 

- 아이템 신성한 파괴자, 마법사의 최후 하향. 

마법사의 최후는 별로 하햐응로 보이지도 않음. 이제 예전처럼 선템으로 갈 만한 아이템은 아니지만 2~3코어 아이템으로 여전히 쓸 듯. 

 

- 이 외에 선체파괴자 상향. 이게 그 스플릿챔 전용 아이템이었던가 지휘관의 깃발이랑 비슷한 기능하는. 그 아이템 처음 등장했을 때 스플릿챔 사기된다, 피오라 잭스 아무도 못 막는다고 호들갑 떨더니 정작 아무도 안 씀. 

 

독사의 송곳니 하향. 

 

요우무 리워크. 가격 100원 싸지고 스킬 가속 15 붙음. 하위템도 좀 더 유연하게 바뀌고. 대신에 공격력 5 하향. 이제 좀 쓸 만한 거 같기도 함. 

 

 

- 기민한 발놀림. 변경. 체력 회복량 자체는 상향 됐는데 미니언 대상으로는 더 하향됨. 특히 근거리는 미니언 대상 회복량이 100%에서 20%로 미친 듯이 하향. 세트나 사일런스 같은 애들 이제 아무도 기발 안 들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