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lol

리그오브레전드 LOL 11.14 패치 노트

- 릴리아 리워크. 애초에 저번 릴리아 하향이 말이 안 됐음. 가까이서 점멸 쓰면서 다가가서 Q 맞추거나 원거리에서 절대 안 맞는 E를 맞춰야 쓸 수 있는 궁인데 그 쿨다운을 늘려버렸으니. 

 

패시브는 상향. 유지력 좋아짐. 

 

Q 하향. 중첩당 추가 이동 속도 반토막 내버림. 쿨도 늘어나고 마나 소모량까지 늘어남. 대체 마나 소모량은 왜 늘리는 건지. 요즘 개나소나 노코스트로 날아다니는데. 릴리아 그냥 지금 당장 노코스트로 바꿔놔도 아무런 영향 없을 정도인데 족쇄를 더 무겁게 달아버리네. 

 

W 깡딜 및 계수 미미한 상향. 

 

E 쿨다운 늘어나는 대신 둔화율이랑 깡딜 및 계수 미미한 상향. 저번에 테썹에선 E로 수면 거는 거 삭제했었는데 이번엔 안 건드나 봄. 대충 E는 이제 나중에 찍고 W 먼저 찍어서 Q 병신된 딜 보충해라 이런 의미 같음. 1렙만 찍어도 40% 둔화 되니. 

 

R 하향. 요즘은 헤르메스 안 가도 룬으로 강인함 50% 맞춰오는 시댄데 CC 시간을 줄여버림.

 

 

전체적은 느낌은 그냥 하향. 오랜만에 등장한 정글 신챔이었는데 '아이번' 당해버림.

- 이렐리아 리워크. 

 

패시브 상향. 이젠 4중첩만 돼도 풀 중첩. 

 

Q 상향인가. 이속 1500에서 1400으로 감소는 체감 불가능. 미니언 대상 추가 피해량 오히려 상향 된 거 같은데. 

 

W 상향. 깡딜 계수 파괴적으로 늘어나고 물리 피해량 감소량도 늘어남. 예전에 삭제됐떤 마법 피해량 감소도 생김. 이제 다시 Q 다음에 W 선마하라는 라이엇의 뜻. 

 

E 하향. 이제 발동 속도가 일정해짐. CC 상태일 땐 시전 불가. CC 상태에서도 시전된다는 건 이번에 처음 알았다. 

 

R 상향. 사실 궁 상향은 아니고 이제 궁 레벨에 따라 Q 쿨이 줄어듦. 

 

 

전체적으로 크게 상향됨. 원래도 상당히 대응할 여지 없는 챔프였는데 더 없어짐. 

 

 

- 아칼리, 녹턴, 신 짜오 하향. 

아칼리는 개인적으로 잘 만든 챔피언이긴 한데 너무 대응할 여지가 없는 게 문제. 예전처럼 핑와 하나에 무력해지게 만드는 것도 그렇고. 날아가는 도중 Q 갈기는 건 실력 요소긴 한데 롤의 기본 법칙을 파괴하는 매커니즘이라고 봄. 

개인적으로 패시브 발동을 맞은 챔피언이 움직이면서 붙으면 발동 못 시키게 하는 방향으로 바꿔야 한다고 봄. 상대하는 입장에서 패시브 평타 안 맞게 대응할 여지라고 주게. 

아니면 W 지속 시간을 좀 줄이고 범위도 좀 좁혀서 아칼리가 장막 활용과 장막 안에서 이동에 실력을 요하게 만든다든가. 

 

녹턴은 워낙 탑, 미드에서 활개치니까 미니언 대상 유지력 너프. 리신도 이런 식으로 하향하지 왜 깡딜 40을 깎아버렸지. 

 

신짜오도 이제 빛 좀 보나 싶었는데 바로 관짝 확정. 

- 가렌, 다리우스 상향. 이번에 발분이 가면 트롤일 수준으로 하향해놔서 그거 보상으로 대표 뚜벅이 둘 상향해준 듯. 그럼 기본에 발분 쓰던 애들은 그냥 구데기 된 거네. 

- 문도 박사 정글 상향. 패시브는 하향. 얘는 리메이크 전이나 후나 크게 바뀐 게 없음. 

치유 감소 하나에 바보되는 챔피언 전체의 정체성. CC도 구리고. 어지간히 깡스탯 사기로 만들지 않는 한 탑이든 정글이든 나올 일 없음. 억지로 이렇게 정글 몹에 추가 데미지 200% 때려박으면서 정글로 쓰게 만드는 거 극혐. 

지들도 나름 공들여서 리메이크 했는데 쓰레기라서 아무도 안 쓰니까 억지로 정글 돌게 만들기. 왜 쓰레기 챔만 정글로 쓰게 만드는 건가. 

 

탐 켄치 상향. 저번 리워크로 이도저도 아닌 고인이 됐는데 역시 억지로 정글로 만들고 있다. 조만간 정글몹에 패시브 Q랑 Q 데미지 200% 나올 듯. 그래도 정글로 못 쓰면 300% 400%. 

그냥 바뀐 W가 너무 쓰레기 같음. 이걸 누가 맞아줌. 

 

 

이 외에 그레이브즈 기본 공격력 2 상향. 의미 없음. 

 

일라오이 기본 이동 속도 10 상향. 얘 한때 메타에 슬쩍 등장했던 적도 있는데 이상한 너프 계속 먹고 관짝. 이런 아무도 안 쓰는 챔들 위주로 팍팍 상향하라고. 

 

아이번 E 쉴드량 너프 전으로 롤백. 이거 말고도 너프 먹은 게 더 많아서 이 정도론 정글에 얼굴 못 드밈. 대체 이런 쓰레기 챔을 왜 너프 한 건지. 

 

카르마 기본 공격력 3 하향. 탑이나 미드에서 버스 타려고 고른 당므에 근접 챔들 괴롭히는 데 힘 빼기. 

 

말자하 기본 체력 및 Q 주문력 계수 하향. 굳이 하향까지 필요했나. 워낙 매커니즘이 쉬운 챔프긴 한데. 

 

렉사이 Q 상향. 땅굴 상태랑 돌출 상태 모두. 이제 렉사이 Q 선마할 이유는 생겼지만 챔프 자체가 쓰레기므로 의미 없음. 

 

세라핀 Q 주문력 계수 미미한 상향. 이런 뇌 없는 챔프들 왜 만든 건지 모르겠음. 

 

샤코 기본 체력 및 이동 속도 하향. 샤코 같은 근본 정글챔을 왜 죽이는 거지. 하는 사람도 거의 없는 챔. 

 

타릭 Q, E 마나 소모량 줄여서 상향. 

 

직스 기본 마나 하향. 요즘 바텀에서 자주 기어나오던데 그거 겨냥. 어차피 Q가 쓰레기라서 미드에서 나올 일은 없음. 사람이면 안 맞는 스킬이라. 그나마 두 명 있는 바텀에서나 나올 수 있는 건데 그거 좀 나왔다고 칼 너프를 때리네. 

 

 

 

 

- 아이템. 

 

망자의 갑옷 미미한 상향. 

 

발걸음 분쇄기 큰 하향. 사실상 이제 없는 템 돼버림. 둔화 감소만 해도 치명적인데 체력까지 100 깎아버림. 이거로 꿀 빨던 챔프들은 단체로 관짝. 

이게 사실 이번 패치에서 가장 큼. 메타에 큰 변화가 찾아올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