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즌 11 프리 시즌. 아이템 대격변.
이거는 그냥 너무 다 바뀌어서 직접 하면서 몸으로 겪어야 이해가 될 듯.
정글 아이템은 또 바뀌어서 또 새로운 거에 적응해야 함.
- 진, 케이틀린 하향. 새 시즌에 크릿 템들이 바뀌었는데 그게 치명타 확률로 이득 보는 진이랑 케잇에 엄청난 버프라서 너프 한다는 소리. 어떻게 바뀐지 전혀 감이 안 잡히니까 뭐라 말은 못하겠다. 진은 좀 씨게 너프 먹은 거 같기도 하고.
- 오른, 빅토르 변경과 트위치 상향.
오른, 빅토르는 아이템에 관련된 챔피언이라 새 시즌 아이템 대격변에 걸맞게 바뀜.
오른은 이제 자기 아이템 강화 1개밖에 못함. 대신에 기존에 공짜로 얻던 방마방에 더불어 체력까지 얻게 됨. 왜 이런 공짜로 날먹하는 패시브를 만드는 거지. 너무 불공평하잖아. 아이템 가치 공짜로 뻥튀기 해주는 업글만 해도 좋은데, 같은 팀원까지 공짜로 업글해줌. 그게 끝이 아니라 집 안 가고 돈 될 때마다 템 사오는 것도 사긴데, 추가로 공짜 체력 방마방까지 줌. 오른은 최소가 공짜 아이템 삭제임. 예전처럼 돈 내고 업글하게 해야 함. 그것만 해도 후반에 엄청난 이점임.
그리고 공짜 추가 체력 방마방도 삭제해야 함.
근데 보니까 모든 걸작템 아이템 가치가 1000골드로 바뀜. 기존엔 들쑥날쑥이라 심연의 가면, 썬파 같은 템 효율이 미쳐 날뛰고 구린 아이템은 업글 가치가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졌었는데.
빅토르는 많이 좋아진 느낌. 마나 증가량도 거의 2배가 됐는데 E 계수도 올라서 예전처럼 레이저 슥 긋고 웨이브 지우고 미친 파밍하면서 우물 레이저 쏘는 그림 다시 나올까 두렵다.
예전처럼 특정 돈 모아서 고유템 업글 할 때까지 존버도 아니고 그냥 파밍만 해도 자동으로 업글됨. 저게 게임 시간상 언제 업글되는지 당장 감은 안 오는데 그렇게 느려 보이진 않음. 킬어시 먹으면 25스택씩 쌓이기도 하고. 대포 5스택.
트위치는 무슨 카이사처럼 하이브리드한 아이템 운영이 되게 조정한다면서 스킬들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됨. 이건 굳이 AP템을 안 가더라도 불용이나 바론 먹을 때 위력이 주문력 계수로도 세지니까 좋다. E가 마법 피해로 바뀌는 것도 큼. 단순 방어력 아이템만으로는 트위치의 화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E 데미지를 감소 못하니까. 예전 리신 E가 마법딜 주다가 물딜로 바뀐 게 너프이듯이.
구인수 같은 주문력도 올려주는 AD템이 트위치에서 쓸 만해질 수도.
- 이 외에 세나 패시브 변경. 하향 같긴 한데 새로운 아이템들과 어떤 시너지를 일으키는지 전혀 모르니 잘 모르겠음.
트린도 패시브 치명타 확률 변경. 하향 같은데.
요네, 야스오 상향. 이제 치명타 100% 넘겨도 그 추가분이 추가 공격력으로 전환되게 만듦. 이러면 치명타 2배 되는 개사기 패시브를 하향하고 해야 하는 거 아닌가. 오른처럼 그냥 공짜로 얻는 능력치가 말이 안 됨.
아칼리 Q 기력 소모량 레벨 오를수록 줄어드는 상향. 침착이 바뀌고 총검이 삭제되니 아칼리의 위력이 어떻게 될지 전혀 모르겠다. 새로운 사기템이 발견될 수도.
카타리나 상향. 얘도 역시 총검 삭제로 길을 잃을 수 있는데 그걸 대비해서 온힛 아이템으로 화력 늘릴 수 있게 패시브랑 E가 온힛으로 바뀜. R에도 하나하나 딜에 감소된 온힛 데미지가 적용됨. R 추가 공격력 계수는 줄어들지만 공속 계수가 붙어서 보완돼서 기존이랑 비슷하거나 더 센 딜을 줄 듯.
케일 상향. 얘도 역시 총검 삭제로 영향 받는 애. 패시브 공속 증가에 주문력 계수를 넣어서 후반에 씨게 만듦.
엘리스 거미폼 Q 온힛으로 상향. 리치베인 엘리스 가능성.
세라핀 상향. 이거 되게 좋아보이던데 이번에 패시브 Q E 다 상향 됨. 나는 서폿으로 만든 줄 알았는데 미드로 쓰라고 대놓고 밀어준다. 웨이브 푸쉬도 미친 거 같던데.
볼리베어 패시브에 주문력 계수 붙여줌. E 미니언 처리 능력도 상향.
- 그리고 마나 아이템들이 많이 바뀌어서 부족할 거라고 느껴지는 일부의 꽤 많은 챔피언들이 성장마나 +20이라는 꽤 큰 상향을 받음.
아무무, 애니비아, 카밀, 카시오페아, 초가스, 코르키, 다리우스, 에코, 이즈리얼, 피오라, 피즈, 갱플랭크, 헤카림, 이렐리아, 잭스, 카사딘, 말파이트, 나서스, 오른, 라이즈, 스카너, 사일러스, 트위스티드 페이트, 우디르, 바이, 빅토르, 볼리베어, 오공, 신 짜오, 요릭, 질리언.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얘네만 큰 버프를 해준 건지. 버프 안 받은 챔피언은 상대적으로 굉장히 큰 너프다.
- 저번 패치에 상향 먹은 브랜드랑 아무무 바로 칼 같이 하향.
브랜드는 정글로 좀 쓰이려는 시도가 보였는데 패치에선 미드, 서폿 브랜드가 너무 강해서 너프란다. 패시브 딜 하향에 E 전 구간 쿨타임 2초 증가.
아무무 성장 체력과 기본 방어력 하향.
- 정글은 역시 새 시즌에 또 바뀜. 기존 정글템을 삭제하고 정글에게 더 다양한 아이템 선택 옵션을 주려는 의도. 시즌 10보다 버프인지 너프인지는 아직 모르겠다. 기존 정글템이 빨리 나오면 파워스파이크 타이밍이 일찍 오기도 했지만 무조건 올려야하는 족쇄이기도 했음. 강타 5번이 언제쯤 되는 거지.
바위게 먹으면 회복 효과가 사라지고 그게 두꺼비로 바뀜. 이러면 두꺼비 카정이 상당히 중요해지겠다. 상대한테 굉장히 가치가 높은 정글캠을 빼먹으면서 체력, 마나 회복까지 해버리니. 카직스 같은 챔피언이 반가워할 변경.
정글은 최소 1부터 6까지 찍는 경험치 양을 솔로 레이너랑 비슷한 수치로 증가시켜야 함.
- 기존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가 스킬 가속으로 변경됨. 무슨 쿨감 60인가 65%까지 할 수 있다는 건제 어떤 공식이나 매커니즘인지 전혀 모르겠음.
흡혈이 이제 물리 피해 흡혈로 바뀌어서 스킬로도 피가 참. 기존의 굶사 같은 느낌. 암살자들을 위시한 AD 챔피언들에게 좋은 패치로 보이는데 아이템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따라 봐야 할 듯.
- 승급전 삭제 및 마스터 이상에서 듀오 불가능.
승급전이 은근히 스트레스가 컸음. 하지만 플래1->다이아4 같은 티어가 바뀔 땐 여전히 승급전 존재.
마스터 이상 듀오 불가능도 괜찮은 걸로 보임. 듀오 어뷰저들 꼬우면 마스터 이상 올라가면 됨.
- 룬
정복자. 적응형 능력치 좀 상향. 대신에 최대 중첩 시 회복 효과는 줄어듦.
핏빛 룬 12%->9%로 하향. 이거 그냥 피흡템 안 가도 유지력이 너무 안정적이었음. 공짜로.
같은 의미로 굶주린 사냥꾼도 하향. 최대 중첩 시 기존 14%에서 11%로 너프.
침착 변경. 이것도 역시 유지력 말도 안 됐음. 상대 챔피언을 때릴 때 자원이 회복량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바뀜. 기존처럼 마나통 500이나 기력통 늘려주던 기능은 삭제.
깨달음 변경. 5레벨에 스킬 가속+5, 8레벨에 또 +5. 11레벨 이후엔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쿨타임인 기본 스킬들 20% 일시적인 쿨감.
우주적 통찰력에서 스킬 쿨감 삭제. 대신에 사용 아이템, 소환사 주문 주문 가속 상향. 주문 가속 정확히 어떤 건지 아직도 감이 안 잡힘.
영리한 사냥꾼. 사용 아이템뿐만 아니라 모든 아이템의 효과에 적용됨. 더 괜찮아진 거 같음.
기존 쿨감 룬은 즉시 스킬 가속 8로 변경.
- 저번 패치 때부터 느낀 건데 구원 같은 거 범위에 들어있으면 회복될 체력량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난 처음에 무슨 버그인 줄 알았음. 그게 이제 이블린 패시브, 카르마 RW, 소라카 Q 이후에 W 썼을 때에도 표시됨.
그 외에 세라핀 W, 블라디R, 구원에 표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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