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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lol

리그오브레전드 LOL 8.4 패치노트


-조이 너프. 다방면으로 너프가 됨. 이제 더 이상 OP 소리는 안 들을 듯. 

특히 Q 너프는 엄청 심하게 됐다. 깡딜도 너픈데 스플래쉬 데미지까지 너프. 

이제 라인 먼저 밀기도 힘들어짐. 

이제 개나소나 해도 쎈 캐릭이 아니라 숙련자가 잡아야지만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캐릭. 


- 칼리스타 너프. 기본 공격력 너프는 W 바뀐 거로 퉁치고 공속 늘어나는 거도 W에 삭제된 거 붙여준 거로 퉁치는 거로 보임. 더 쎄졌는지 약해졌는지는 모르겠음. 

확실한 건 사거리 너프. 그리고 E 이제 미니언에 막 못 씀. 

예전처럼 숙련자용 챔피언으로 바뀜. 



-볼리베어 버프. 라이엇이 드디어 볼베에 관심을 줬다. 

이왕 버프 해줄 거면 화끈하게 해주지 Q 이속 쬐끔 버프. 

W에 쿨타임 절반 감소 같은 효과가 있는 줄도 몰랐다.

E는 밀어내기가 과연 얼마나 쓸모있는 효과인지 모르겠고 돌진하는 적에게 추가뎀은 어떤 메카니즘으로 적용되는 건지 궁금.  



-AP 아이템이 많이 바뀜. 


-에테르 환영 하위템 2개 추가. 


주문매듭 구슬. 좋아 보임. 당장 생각나는 건 아리 같은 AP암살자한테 잘 어울릴 거 같음. 

저 중첩은 스스로 스킬 쓸 때도 적용되는 건지?


쌍둥이 그림자. 예전에 삭제됐다가 얼마 전에 사라진 서리여왕 땜빵으로 다시 등장. 능력치는 예전과 비슷하다.  



-망각의 구. 예전 가면 같음. 주문력 체력 마관. 가격도 똑같다. 새로 바뀐 모렐로 노미콘의 하위템. 


모렐로노미콘. 쿨감과 마나 관련 옵션들 삭제. 대신에 좀 더 치유감소에 특화됨. 이제 체력

이 일정치 아래로 떨어지지 않아도 적에게 마법피해를 입히면 3초간 치감. 가격 100원 증가. 체력도 망각의 구 체력 옵션도 붙었을 듯. 패치노트엔 이상하게 안 나와 있음. 마관 15 생김. 주문력 100->80으로 20 너프.  



- 양피지와 후속템들이 바뀜.  

이제 마나 있는 미드 마법사 챔프는 무조건 모렐로 안 가도 됨. 

양피지 후속템들론, 


루덴. 마나 500과 쿨감 20%가 붙음. 이속 삭제, 주문력 10 너프. 가격 3300으로 100원 인상. 


마법공학 GLP-800. 쿨감 20%가 붙음. 마나도 500으로 100 증가. 체력 300과 카탈리스크 효과 삭제. 액티브 효과도 조금 바뀌었는데 각도가 좁아지고 범위가 늘어남. 대신에 첫 번째로 적중된 적에게만 피해와 둔화를 주고 둔화 효과 65% -> 40%로 너프. 발사체 속도도 2000 -> 1600으로 너프. 


대천사의 지팡이. 쿨감 20% 획득. 가격 3100->3200으로 100원 인상. 주문력 80->50 너프. 마나 250->650으로 증가. 


-가면 시리즈도 바뀜. 이제 탱커 상대로 더 유용한 템이 됨. 대신에 마관 삭제. 

광기라는 새로운 효과가 추가됨.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이 전투에서 벗어날 때까지 매초 2%씩 최대 10%까지 증가. 


리안드리는 고유 효과가 매초 적 현재 체력의 2%에서 최대 체력의 1%로 바뀜. 



-그 외에 공허의 지팡이 주문력 10 너프. 


라바돈의 죽음모자 가격 200 하향. 고유 지속 효과 35%->40%로 버프. 조합식이 쓸큰지+쓸큰지로 바뀜. 데캡 그 동안 너무 비싸서 못 썼는데 이제 좀 자주 쓰일 듯. 


라일라이 수정홀 주문력 10 버프. 



- 결의 특성. 

뼈 방패 새로 생김. 좋아 보임. 


- 영감 특성. 

초시계 첫 사용 시간 10분으로 증가. 이제 존야 필수인 몇몇 애들 빼면 진짜 안 쓸 듯. 

영감 특성에 보너스로 붙던 물약 시간 증가 효과가 사라지고 영감 하위 특성으로 새로 생김. 

천상의 신체 삭제. 


- 정밀 특성. 

이제 정밀 특성 + 마법 or 지배를 섞으면 공속이 반토막 나고 공격력이나 주문력을 얻음. 

그럼 이제 공속이 별 필요없는 애들은 정밀을 보조룬으로 둘 시 손해다. 정밀 특성을 더 매력이 없게 만든 패치. 

집공의 깡딜이 늘어남. 대신에 피해량 증폭은 너프. 평타 세 방 치는 게 얼마나 어려운데 버프랑 너프를 같이 하냐? 집공 드는 애들도 거의 없는데. 이래놓고 쉬바나, 신 짜오 같은 애들 같이 너프 때림. 



- 바론과 장로 드래곤의 버프가 더 강해짐. 

그냥 보통 원소 드래곤들을 취했을 때 얻는 이득이 더 커져야 게임이 더 빠르고 재밌게 흘러갈 거라고 생각함. 

이렇게 왕초들만 쎄게 만들면 기존과 다를 바 없음. 바론 전까지 용 그냥 공짜로 주고 질질 끌지. 



- 렝가 변경.

패시브 너프. 깡딜이 삭제되고 도약 속도 너프. 대신에 추가 공격력 계수가 미미하게 버픈데 깡딜이 더 중요하니까 결국 너프. 

Q가 옛날 거로 바뀜. 이젠 단일 타겟에 공속 증가. 정글링은 느려지겠고 암살 능력은 버프. 한타에서 뭉쳐있는 애들 쓱싹쓱싹 긁는 파괴력은 너프. 

W 쿨타임 버프. 

R 적이 렝가를 인식하는 시야 범위 좁아짐. 버프. 

렝가가 적 인식하는 시야 범위는 변경. 1레벨 버프. 2레벨 똑같고 3레벨 너프. 

이동 속도 1,2,3레벨 똑같이 40%로 너프. 

궁 쓰고 도약 시 치명타 삭제. 대신에 총 공격력의 30% 추뎀과 대상 방어력을 4초간 12/18/24 만큼 깎음. 순간 딜 자체는 너프로 보임. 대신에 방어력 깎고 추가 지속딜은 증가. 

그 외에 렝가와 가장 가까운 적이 1200 거리 내에 있는 아군 모두에게 모습을 드러냄. 

사냥의 전율로 모습이 드러난 적은 궁극기 지속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게 된다. 

이게 뭔 말임? 한 번 스캔 된 적 챔피언은 궁 지속 시간 동안 계속 보인다는 말인가? 가까이 있는 아군들한테도 같이 보이고? 원래 안 보였음? 




- 다리우스 버프. W 딜 증가와 쿨타임 버프. E 방관도 버프. 미미한 버프긴 하지만 이제 근접 챔피언들 상대로 우위를 점할 때 도움이 될 듯. 


- 뽀삐 버프. 패시브랑 E 딜 진짜 미미하게 버프. 


- 레넥톤 버프. Q 딜이 레벨을 올릴수록 쎄짐. 

기존 탑라인의 강자들이 다 너프가 돼서 다시 레넥의 시대가 올 거 같다. 


- 스웨인 버프. 리메이크 후 아직도 기를 못 쓰고 있는데 W 마나 소모량과 R의 위력을 미미하게 버프 시킴. 


- 이블린 버프. 저번에 E 딜 너프 하더만 다시 버프. 무슨 조삼모사냐? 


- 제드 버프. 궁쿨이 2-3레벨 때 10초-20초씩 버프. 


- 코그모 버프. 저번 W 딜 너프가 너무 심했다고 생각했는지 쬐금 올려줌. 5레벨 다 찍었을 때 1% 증가. 


- 피들스틱 버프. E 쿨 버프. 몬스터에게 입히는 추가 데미지가 50%->100%로 증가. 대신에 미니언에 입히는 추뎀은 삭제. 궁 쿨도 전체적으로 다 줄었다. 특히 3레벨 궁은 130->80초로 거의 1분이 빨라짐. 다시 피들의 시대가 올 것인가. AP 아이템도 많이 바뀌고 와드 스마도 사라져서 충분히 연구해 볼 만하다. 



- 갱플랭크 너프. Q 마나 소모량 증가. E 술통으로 이제 더 이상 시야 확보 불가 및 지속시간 60->25초로 너프. 


- 나르 너프. Q 부메랑 받을 때 쿨타임 돌려주는 게 40%로 고정. 궁 찍을 때마다 쿨감 늘어나는 거 삭제. E 깡딜 증가. 이제 공격적으로 사용할 때 리턴이 더 크게 바뀜. 


- 오른 너프. W 피해량과 쿨타임 너프. 보호막 지속시간은 2.5->3.5초로 증가했지만 불안정 상태 지속시간은 6->3초로 너프. 

E는 버픈지 너픈지 애매하다. 단순 박치기 깡딜은 증가. 대신에 벽에 부딪혀서 띄웠을 때 데미지는 삭제. 풀콤보 데미지는 너프지만 벽에 안 맞았을 시엔 버프. 


- 쉬바나 너프. 기본 공격력과 Q 딜 너프. 왜? 집공의 위력이 증가하니까 너프 해야 한단다. 


- 신짜오 너프. 쉬바나와 같은 이유로 패시브 딜 거의 반토막. 


- 트리스타나 너프. 궁 쿨 1,2,3레벨 증가. 


- 트위치 너프. 얘는 메타픽도 아닌데 집공 버프 때문에 너프란다. 심지어 라인전 버티기 힘들어서 집공 잘 들지도 않음. 거의 기민한 발놀림 들어서 조금이라도 유지력을 높이지. 

E 딜이 5레벨 기준 딱 반토막 남. 80->40 



- 탈론 변경. 기본 방어력이 조금 줄어들고 대신에 기본 마방이 증가. AD 상대로 약해지고 AP 상대로 쓰라는 뜻. 



- 추격자의 나이프 삭제. 이제 프로 씬에서 더 많은 갱킹과 교전이 나올 듯.  


- 고대 주화 계열 아이템에 이속 추가.


- 고대 유물 방패 계열 아이템들 체력 너프. 


- 마법사의 최후 가격 100원 싸지고 딜 더 쎄짐. 대신에 원거리 챔이 들 시에 마저 훔치는 양이 절반으로 떨어짐. 근거리 챔을 위한 버프. 


-얼어붙은 망치. 원거리 챔피언들에게 둔화 효과 30%->20%로 너프. 나르 겨냥 너프 같음. 


- 솔방울탄 생성 시간이 125~140초에서 300~330초로 변경. 바론, 드래곤 뒤랑 돌거북 뒤에 있는 4곳에 있는 것들만. 이제 그 루트로 바위게쪽 침투나 탑 봇 갱킹은 5분 이후에만 가능. 


-고대 돌거북에 원거리 평타 데미지 감소가 삭제. 있는지도 몰랐다. 




- 이제 쉬바나는 버림. 


자크, 세주, 니달리, 카직스에 피들 정도 연구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