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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hs

운고로를 향한 여정 신카드 평가 및 예측

주문(전설) - Fire Plume's Heart (1코)
퀘스트: 도발 하수인 7장을 내야 합니다.
보상: Sulfuras(*옆의 무기) 
- 블리자드에서 전부터 도발컨셉의 전사를 밀어주려고 했다. 고무라던지 떡대컨셉이라던지... 3코 원숭이, 4코 2/6 격노도발, 5코 방제작 같은 괜찮은 도발 하수인도 있었지만 비취덱과 카자쿠스의 등장으로 후반 value싸움에서 버티기만 해서 이기는 건 힘들어져서 방밀전사는 거의 사장되고 해적이나 혼종 해룡전사만 득세했는데, 이번 확장팩에서 다시 수비적인 전사를 쓰게 하려고 강요하는 거 같다. 추가된 전사 전용 직업 하수인들이 대부분 도발이 달려있고 공용으로도 쓸 만한 도발 하수인이 많이 추가돼서 퀘스트 달성 조건은 그리 어렵지 않아 보인다. 보상도 야생으로 떠난 라그나로스의 마지막 선물 설퍼라스가 주어진다. 
퀘스트 난이도 : 보통. 

보상(무기) - Sulfuras (3코 4/2)
전투의 함성: 내 영웅 능력이 '무작위로 선택된 적 캐릭터 하나에게 피해를 8 줍니다.'로 바뀝니다.
- 3코 4/2라는 스펙도 평균 이상이지만, 영능이 기존 청지기 이그제큐투스를 통해 라그로 변신할 때만 쓸 수 있었던 부레세레를 바다라로 바뀐다. 일단 이 보상만 받으면 웬만한 컨트롤덱과의 싸움에서도 영능 뒷심으로 다 팰 수 있을 거 같다. 자락영능과 동급 혹은 그 이상으로 좋아보이고, 다만 비취덱 특히 비취 노루를 상대로는 여전히 힘들어보이는 게 비취는 9/9 이상으로 쭉쭉 계속 커갈 수 있어서 도발하수인 7개 내고 무기차고 영능 누르기 시작하는 타이밍이 비취덱보다 필드와 템포적으로 앞서나갈 수 있냐 없냐가 중요해질 거 같다. 

한줄평 : 좋음. 


무기(희귀) - 녹아내린 칼날 (1코 1/1)
이 무기는 내 손에 있으면 내 턴이 시작될 때마다 무작위 무기로 변신합니다.

-직업 상관없이 무작위 무기로 바뀐다는 건가. 적절한 타이밍에 핸드에 있어서 적절한 코스트에 적절한 무기로 바뀌면 좋을 거 같긴한데, 역시 너무나 무작위라 운빨이 심하다. 결국 그 무기도 제 코스트를 치르고 사용해야한다는 점에서 큰 템포적인 이점은 없을 거 같지만, 무기라는 카드 종류의 컨셉 자체가 최소 2:1 교환은 유도하는 하스스톤의 대표적인 사기카드라서 괜찮게 쓸 상황도 많이 나올 거 같다. 설마 설퍼라스나, 티리온의 파멸의 인도자 같은 내 덱에 직접 넣을 수 없는 카드들도 나올까? 만약 나온다면 '무적권' 쓸 거 같다. 안나오더라도 둠빠따, 검투사의 장궁, 아케나이트 도끼, 진은검 같은 밸류 높은 카드가 적절한 코스트에 적절하게 뜬다면 괜찮게 써먹을 거 같다. 이런말하기 싫지만 정말로 덱에 빈칸이 남는다면 ㅎㅈㅈㄷ쓸 만한 카드. 일단 2글 2장은 필카라고 가정할 때 정말로 ㅎㅈㅈㄷ 괜찮을 거 같다. 

한줄평 : 괜찮음. 

주문(일반) - Iron Hide (1코)
방어도를 5 얻습니다. 

- 보자마자 사제의 순간치유가 떠오름. 하수인도 회복시켜줄 수 있고 아키나이나 2코 주문과 연계해서 적 명치에 번주문으로도 쓸 수 있는 순치에 비해 확실히 구리다. 끽해야 방밀과 연계할 때 써먹을 수 있는데, 카드 방막과 달리 카드의 드로우를 통한 패숫자 유지 없이 순전히 소모적이고 방어적인 주문이라 정말 안좋다.  

한줄평 : 개씹구림. 

하수인(희귀) - 궁지에 몰린 보초 (2코 2/6)
도발, 전투의 함성: 상대편에게 1/1 랩터를 3마리 소환해 줍니다.

- 1/1 랩터 3마리가 2/6에 박으면 결국 2코 2/3 도발. 기본카드인 2/2 그런트보단 낫지만 쓸 거 같진 않다. 3코 이상으로 넘어가서 2+1코 소용돌이나 5코에 2+3코 구울 같은 연계를 통해 2코 2/5 도발 정도로 만들거나 상대가 위니덱이라 상대 필드에 자리가 부족할 때 나가서 2코 2/6 도발의 역할을 해준다면 괜찮지만, 너무나 상황을 많이 타고 대부분의 상황에 연계가 필요한 하수인은 잘 쓰이지 않는다. tc130이나 바다거인 등과도 연계해볼 가능성은 있지만 역시나 까다로움. 

한줄평 : 구림. 


주문(영웅) - 운고로 탐험 (2코)
내 덱에 있는 모든 카드를 "카드를 하나 발견합니다." 로 교체합니다.
-이게 내 덱에 있는 모든 카드를 하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발견카드, 예를 들면 어둠속의 빛이나 심연 속으로, 까마귀 우상 같은 발견카드로 바꾼다는 건지. 아니면 그냥 새로운 1코 발견카드로 전부 바뀌어서 주문이건 하수인이건 아무거나 발견하는 카드로 바뀐다는 건지 알 수 없다. 
전자던 후자던 그냥 운빨좆망겜으로 바꾸는 카든데, 발견하는데 코스트까지 소모하게 된다면 템포까지 늦춰지니 쓸 이유가 없다. 이 카드를 실전에서 쓸 거면 뭐하러 덱을 짜고 게임을 하나 그냥 랜덤으로 카드 채워넣고 겜을 하지. 타직업카드까지 발견한다면 재밌는 상황은 만들 수 있겠지만 딱 거기까지. 고대신의 속삭임에서 나왔던 어둠을 등지다와 유사한 카드라고 평가를 내리겠다. 어둠을 등지다는 흑마 특유의 생전을 통한 패수급과 바꿀 때 -1코스트 이득효과까지 있었지만 결국 예능덱으로 막을 내렸다. 
한줄평 : 재밌지만 구림. 

하수인(희귀) - Direhorn Hatchling (5코 3/6 야수)
도발, 죽음의 메아리: 내 덱에 도발을 가진 6/9 Direhorn 하나를 섞어넣습니다.
-도발, 죽메로 더 스펙 좋은 도발 하수인을 내 덱에 셔플함. 백안이 생각났다. 사실 백안은 쓸 만한 카드라고 생각하는데, 가젯잔의 해적과 비취메타가 너무 강력해서 컨트롤 주술사를 쓸 이유가 없어서 거의 안 쓰였다. 새 확장팩의 메타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나쁘진 않은 카드. 6/9 도발이 몇코스트인지가 궁금하다. 백안과 똑같이 5코스트면 백안보다 조금 안좋고, 그래도 2장 쓸 수 있으니 괜찮을 거 같다. 5코 3/6 도발 자체는 대표적인 5코 도발인 발드와 비교해볼 때 약하다고 볼 수 있지만,  과거에 크툰덱에 5코 3/6 도발 신봉자를 쓴 경우도 있고, 비취덱에 6코 3/6도발인 비취 괴수도 괜찮게 쓰기 때문에 나름 경쟁력은 있다고 본다. 
한줄평 : 6/9 도발의 코스트에 따라서 괜찮음. 

주문(영웅) - Sudden Genesis (5코)
피해를 입은 아군 하수인들을 복사하여 소환합니다.
-3코 주문 피의 전사들이 생각난다. 그거보다 2코 더 비싸지만 필드에 바로 소환한다는 점에서 템포적인 이점이 있다. 다만 유용하게 써먹으려면 최소 9~10코 넘어가서 연계해서 써먹는다던가, 내 필드가 미리 남아있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는데, 조건부가 붙는 카드들은 필연적으로 느려서 템포를 뺏기므로 써먹기가 힘들다. 소용돌이나 구울에 의해서 피해를 입은 상태로 복사를 하는 건지 새 걸로 복사되는 건지도 모르겠다. 타우릿산도 야생을 가기 때문에 콤보 카드들은 더더욱 써먹기가 힘들어졌다. 당장 머리속에 어떻게 써먹어야 될지 그림도 안 그려진다. 
한줄평 : 구림. 

하수인(일반) - Ornery Direhorn (6코 5/5)
도발, 전투의 함성: 적응.
- 적응은 이번 확장팩에서 새로 추가된 효과. 다음턴까지 은신, 질풍, 요정용효과, 독성(침착맨, 코브라 효과), 도발, 천보, 죽메1/1 2마리, 공체+1, 공+3, 체+3이 있다. 아마도 발견처럼 이 중에 랜덤 운빨좆망으로 3개 떠서 그 중에 한개를 고르는 거 같은데, 6코 5/5 도발에 가장 어울리는 적응은 천보나, 체+3, 혹은 요정용 효과라고 보인다. 
6코 천토 5/5면 일단 소누나 상위호환, 6코 5/8 도발이면 노루 전용 하수인 5/7 도발 아라코아 상위호환. 요정용 효과 붙으면 주문으로 정리 안되고... 이 정도? 
사실 소누나나 아라코아도 주류덱에는 거의 안 썼기 때문에 그거보다 쬐끔 좋다고 해서 확 좋은 거 같진 않다. 적응 자체도 약간 운빨을 타는데 코스트도 높은데 스탯 자체도 별로고 수비적인 하수인이라 애매하다. 6코 5/8 도발이면 7코 5/10인 전고정에 비빌 거 같기도 하지만 워낙에 수비적, 수동적이고 운빨까지 타기 때문에 별로 같다. 
한줄평: 괜찮아 보이지만 구림. 적응 운빨까지 탐. 


하수인(일반) - Tar Lord (7코 1/11 정령)
도발, 상대편의 턴 동안 공격력을 +4 얻습니다.
-한마디로 상대턴에는 7코 5/11로 전고정보다 피 1많다는 이점. 내 턴에 상대 명치까거나 상대 하수인과 교환을 하고자 할 때는 공격력이 1이라 개씹구데기. 극도로 수비적이고 수동적인 능력치가 써먹기가 힘들다. 전고정은 5/10 도발인 게 방어할 때만 좋은 게 아니라 명치 칠 때 압박도 상당하고 능동적으로 교환해먹기에도 5체력 하수인을 잡아먹는 코끼리라 괜찮은 것인데... 
한줄평:개쌉구데기

하수인(전설) - 폭군 모쉬 (9코 9/7 야수)
전투의 함성: 피해를 입은 모든 하수인을 처치합니다.
-9코 9/7이란 스탯은 일단 구데기. 10코에 소용돌이+요놈이 나가서 패 안 버리는 데쓰윙 흉내를 내볼 순 있겠으나, 굳이 요놈을 써먹자고 소용돌이 같은 소모적인 스펠을 내 덱에 넣고 싶지는 않다. 그리고 내 필드까지 쓸어버리는 놈이라 역시 수비적인 놈. 
한줄평:안씀. 구데기.






주문(전설) - 멀록 집결 (1코)
퀘스트: 멀록을 10마리 소환해야 합니다.
보상: 대왕아가미
-주술사는 예전 고vs놈 시절부터 꾸준히 조금씩 멀록 컨셉을 밀어왔다. 넵튤론은 멋지고 재밌는 카드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진흙지느러미 영혼방랑자(4코 2/5 1과부하 이교도 지도자류의 드로우 멀록), 모든 것이 멋지다옳(멀록 수에 따라서 코스트 감소하는 전체 +2/+2 버프), 멀록단 출동(4코 1/1멀록 4마리 소환. 임프폭발 씹하위호환) 같은 구데기 멀록 시너지 카드만 밀어줘서 정작 쓰는 카드는 없었다. 성기사가 쓰는 무가옳 정도의 파괴력은 있어야지 컨셉덱을 쓰지.
과연 이 퀘스트가 멀록 컨셉덱을 강제할 정도로 이점과 파괴력이 있을까는 아직 의문이다.  
퀘스트 난이도:멀록 컨셉덱으로 짜도 어려워보임. 1코에 멀록이 아닌 퀘스트를 써야된다는 거 자체가 템포 손해에 드로우 카드가 부실한 주술사 특성상 꽤 높은 난이도. 

보상(하수인) - 대왕아가미 (5코 8/8 멀록)
전투의 함성: 내 손이 다 찰때까지 무작위 멀록을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 위에 언급했 듯이, 퀘스트 난이도도 어렵고 멀록덱을 짠 이점과 시너지도 성기사에 비해 적다면 오직 이 녀석, 대왕 아가미만 보고 주술사 멀록덱을 돌리는 거다. 5코 8/8이란 능력치와 전함은 상당히 파괴적이긴 하다. 하지만, 일단 1코에 퀘스트를 쓰고 거기서부터 멀록을 10마리 짜내는 일도 드로우 부실한 주술사 특성상 어려운데, 겨우겨우 다 짜내서 얻는 보상도 역시 랜덤 멀록 운빨에 달렸다. 전투대장과 2코 2/1 돌진 같은 시너지 카드만 10장 들어오는 운빨이 있다면 매우 좋겠지만, 계속되는 확장팩으로 구린 멀록들이 아주 많이 추가됐기 때문에 기대치를 낮게 잡을 수밖에 없다. 
한줄평 : 써먹기도 어렵고 운빨도 많이 타는데, 기대치도 생각보다 낮다. 구림. 

하수인(일반) - Air Elemental (1코 2/1 정령)
이 하수인은 주문이나 영웅 능력의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 요정용 1코 버전. 정령 시너지를 활용하는 덱에 써볼 만할 거 같은데, 1코 2/1이라는 스탯 자체가 워낙에 평범하고 큰 이점이 없어서 요정용을 거의 안 쓰는 거처럼 안 쓸 듯. 
한중평 : 구림.

하수인(희귀) - Primalfin Totem (2코 0/3 토템)
내 턴이 끝날 때, 1/1 멀록 하나를 소환합니다.
- 2코 1/4 스탯 정도로 보임. 멀록 퀘스트를 깨려고 억지로 넣기에도 구려보임. 또 토템시너지도 받을 수 있겠으나, 썬더블러프 용맹전사도 곧 야생가지 않나? 심괴도 갈 날이 얼마 안 남은 거 같은데... 
한줄평 : 구림. 

하수인(희귀) - Fire Plume Harbinger (2코 1/1 정령)
전투의 함성: 내 손에 있는 정령들의 비용을 (1) 줄입니다.
- 정령덱 특화 하수인. 2코 1/1이라는 개씹구데기 스탯이 걸린다. 비슷한 하수인으로 가젯잔에서 나온 험악한 거리 만물상이나, 2코 2/2 자그마한 소환사 정도? 본인의 2코 템포를 죽이는 대신에 그 다음턴부터 뺏긴 템포를 찾아야되는데, 계산을 어떻게 해야될지 정확힌 모르겠으나 핸드에 정령이 최소 3마리 이상은 있어서 버프를 줬을 때 손해는 안보는 거 같다. 이렇게 보니까 또 쉬운 조건이긴 한데, 2코 1/1이라는 스탯이 너무 구데기에다가 주문도 많이 써야하고 정령하수인만으로 하수인을 꾸리긴 힘들 거라는 예측을 하기에, 별로 같다. 
한줄평 : 구림. 
 

하수인(일반) - Hot Spring Guardian (3코 2/4 정령)
도발, 전투의 함성: 체력을 3 회복시킵니다.
- 선견자 상위호환. 정령 시너지도 볼 수 있고, 도발도 달려있고 과부하도 안먹는 효자 같은 존재. 하지만 3코 2/4 스탯은 그렇게 게임에 큰 영향을 주는 강력한 스탯은 아니다. 
한줄평 : 무난하게 쓸 만함. 

주문(영웅) - 영혼의 메아리 (3코)
내 하수인들에게 "죽음의 메아리: 이 하수인을 내 손으로 다시 가져옴" 능력을 부여합니다.
-메디브의 메아리와 피의 전사들보다 좋아보인다. 메디브보다 1코스트 낮고, 피의 전사들처럼 조건부가 안 붙는다. 하지만 죽메라는 옵션이 발동 시키려면 죽거나 교환을 해야돼서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잘 써먹으면 덱의 밸류를 높여줄 수 있으나 템포 싸움에는 도움이 안되고 느려서 역시 써먹기가 힘들 것으로 예상함. 다만 최근에 대정과 천리안, 고영을 쓰는 컨트롤 주술사의 경우에 ㅎㅈㅈㄷ 써볼 만한 카드. 
한줄평: 무거운 유형의 주술사 덱에 ㅎㅈㅈㄷ. 그 외엔 구림. 

주문(일반) - Tidal Surge (4코)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를 4 줍니다. 내 영웅의 체력을 4 회복합니다.
- 치유의 물결이 대마상 때 나오고, 할라질이 고대신 때 나왔는데 둘 다 야생갈 날이 얼마 남지 않아서 새로운 회복수단을 주는 거 같다. 간단히 비취번개와 비교해선 구리나, 비취덱을 제외한 컨트롤 주술사를 할 경우 새로 나오는 3코 2/4도발 3힐 하수인과 같이 명치 보존용으로 쓸 수도 있을 거 같다. 하지만 이런 수비적이고 수동적인 카드들은 전통적으로 잘 쓰이지 않았다. 
한줄평 : 무거운 덱에 울며겨자먹기로 써야할 수도 있지만 구림. 

주문(희귀) - 화산 (5코)
모든 하수인에게 15의 피해를 무작위로 나누어 입힙니다. 과부하: (2)
- 무거운데 운빨좆망카드. 사실상 7코 불기둥과 동급인데. 내 필드가 비어있어야 써봄직하고, 15라는 한정적인 딜을 운빨로 나눠서 입히는 거라 좋게 보이진 않는다. 
한줄평 : 구림. 
 
하수인(영웅) - 바위 파수병 (7코 4/4 정령)
전투의 함성: 내가 이전 턴에 정령을 냈다면, 도발 능력이 있는 2/3 정령을 둘 소환합니다.
- 조건부 7코 8/10. 스탯 합 자체는 깡패이나, 2/3 도발 둘로 나눠져 있다는 점에서 교환비가 좋아보이진 않는다. 2코 1/1 코스트 쭐이는 카드와 써서 5턴이나 6턴에 튀어나오면 압박은 상당하겠으나 박사붐 정도의 파괴력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다. 정령덱을 써먹는 이유가 이런 시너지 하수인으로 뽕을 뽑으려는 이유인데 7코 4/4, 2/3도발 2개가 그렇게 강력하다고 보이진 않는다. 과거 크툰덱의 7코 4/6 도발 2마리 정도는 나와야지 와 이거 써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한줄평:굳이 이 녀석을 위해 정령덱을 만들어서 쓸 만큼 파괴력이 있어보이진 않음. 구림. 


하수인(전설) - 원시 군주 칼리모스 (8코 7/7 정령)
전투의 함성: 내가 이전 턴에 정령을 냈다면, 원소의 기원을 시전합니다.
트루하트로 강화된 주술사의 영능을 시전했을 때의 메커니즘과 동일하게 작동함.
각각 효과는 다음과 같음.

'모든 적 하수인에게 피해를 3 입힙니다.'
'내 전장을 1/1 정령들로 채웁니다.'
'적 영웅에게 피해를 8 줍니다.'
'내 영웅의 체력을 12 회복합니다.

- 주술사로 정령덱을 짠다면 오직 이 녀석 때문임. 
적 필드에만 지불 : 상당히 강력한 효과. 
1/1 정령으로 내 필드 채우기 : 오닉시아급. 오닉시아가 상당히 저평가 돼있는데 무거워서 못쓰는 거지 효과 자체는 난 개인적으로 고평가함. 8코에 나가면 더 좋고. 
8코 8딜 불작 : 깜짝 킬각 압박을 넣기에 좋음. 
내 명치 12회복 : 수비적인 옵션이나 필요할 때 유연하게 써먹을 수 있음. 힐링웨이브급. 
한줄평 : 상당히 좋으나 무거움. 8코급 되는 무거운 하수인을 써먹으려면 메타에 상당히 의존적임. 


주문(전설) - 락카리 제물 (1코)
퀘스트: 카드를 6장 버려야 합니다.
보상: 황천의 차원문

보상(주문) - 황천의 차원문 (5코)
3/2 임프들을 소환하는 차원문을 영구히 엽니다.
(* 바로 옆에 있는 토큰을 소환함. 효과는 내 턴이 끝날 때 3/2 임프 두 마리를 소환합니다. 차원문은 하수인이 아님.)
- 자꾸 버리기 흑마를 밀어준다. 운빨 좋아서 1턴부터 꾸준히 버렸을 때 5~6턴 즈음에 퀘스트를 완료하고 그 다음턴부터 소환문을 열기만 한다면 거의 자락서스 영능을 노코스트로 꾸준히 쓰는 정도의 파괴력이 있다. 새로 나온 몇몇 카드들도 버리기와 직간적접으로 연관돼있어서 쓸 만해 보임.
한줄평 : 괜찮음.  

하수인(전설) - 여왕 자바스 (2코 2/2 야수)
이 하수인을 버릴 때마다 +2/+2를 부여하고 내 손으로 다시 가져옵니다.
-식기골렘과 말체임프의 뒤를 이은 버릴 때 리스크를 줄여주는 카드. 2코라서 가볍고 언제 나가도 부담이 없다. 1턴 2턴 연달아 버리고 3턴 즈음에 6/6으로 나가는 게 최선의 사기치는 시나리오 같다. 하지만 버리기 특성상 역시 기도메타에 달려 있어서 너무 큰 사기를 바라면 안 될 거 같다. 
한줄평 : 버리기덱 필카. 부담없이 괜찮음. 

주문(희귀) - 부패의 안개 (2코)
모든 하수인에게 부패를 시전합니다. 내 턴이 시작될 때, 그 하수인들을 처치합니다.
- 부패를 안 쓰는 이유를 안다면 이 카드를 쓸 이유가 없다. 내 하수인들에게도 부패를 시전하는 건 덤이고, 종말이랑 역할이 비슷한데, 종말이의 경우 상대가 처리하지 못하면 상대의 하수인 전개를 방해하는 것과 달리 부패의 안개는 상대가 하수인을 계속해서 먼저 깔 수 있는 선공권을 가져간다는 점에서 구림. 
한줄평 : 안 씀. 구데기. 

주문(영웅) - Bloodbloom (2코)
이번 턴에 내가 시전하는 다음 주문은 마나 대신 생명력을 비용으로 사용합니다.
- 이걸 쓰고 황천이나 둠, 영착 같은 고코스트 주문을 예상하지 못하는 빠른 타이밍에 써서 필드를 역전할 수도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2코라는 기본 코스트도 필요하고, 체력코스트도 절대로 만만한 코스트가 아니다. 황천보다는 둠과 같은 필드 싹쓸이 + 패보충을 동시에 한다면 쓸 만해 보인다. 리노흑마에 ㅎㅈㅈㄷ 써볼 만하다. 둠과 같이. 
한줄평 : 리노덱에 ㅎㅈㅈㄷ 써볼 만함. 

하수인(영웅) - Chittering Tunneler (3코 3/3 야수)
전투의 함성: 주문을 하나 발견합니다. 내 영웅에게 그것의 비용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 3코 3/3 드로우 하수인이라고 보면 나쁘지 않지만, 왜 그 비용만큼 명치가 까져야하는지? 
2코 2/2 행상인과 비교해볼 때 넘나 구데기인 것. 어차피 어떤 주문을 발견하건 제 값주고 써야하는데, 굳이 템포에 내 명치까지 손해보면서 이 하수인을 넣을 필요는 없다. 야수라는 종족값도 흑마에 어울리지 않고. 
한줄평 : 구데기.

하수인(일반) - 락카리 지옥사냥개 (4코 3/8 악마)
도발, 전투의 함성: 무작위로 카드를 2장 버립니다.
- 버리기 흑마엔 쓴다. 센진보다 체력 3 많은 대신에 2장 버리는 건 너무 큰 패널티라 구데기라 볼 수 있지만, 영불, 둠가드 외에 쓸 만한 버리기 카드가 별로 없어서 버리기 퀘스트를 하는 버리기 흑마라면 2장이나 버려주는 이 녀석이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서큐버스 보단 낫잖아? 
한줄평 : 버리기 흑마의 흥망에 이 녀석의 운명이 달려있음. 

하수인(일반) - 굶주린 테러닥스 (4코 4/4)
전투의 함성: 아군 하수인 하나를 처치하면, 2번 적응합니다.
-위니류 덱에 큰 가치 없는 1/1 토큰 하수인 하나 먹으면서 나가면 상당히 강력해 보임. 2번이나 적응해서 어떤 혼종이 나올지 감도 안온다. 적응이 랜덤이긴 하지만 2번이나 적응했을 때 둘 다 꽝이 나올 확률은 상당히 낮다고 봄. 체력 +6을 하면 4코 4/10. 과거 크툰덱 4코 깡패가 떠오른다.  4/7 도발도 정말 쎄고. 위니흑마 4코진에 아르거스를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옵션으로 떠오를 거 같음. 
한줄평 : 가치 없는 토큰 하수인을 먹으면서 나갈 수 있다면 개깡패. 굉장히 좋아보임. 

주문(희귀) - Feeding Time (5코)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를 3 줍니다. 1/1 Pterrordax를 세 마리 소환합니다.
- 임프폭발 당신은 대체.... 이런류의 딜과 토큰까는 주문이 나올 때마다 임폭의 위엄을 느낄 수 있다. 5코라는 무거운 코스트에 비해 3딜도 애매하고 1/1 3마리도 애매하다. 
한줄평 : 구데기. 

하수인(일반) - Tar Lurker (5코 1/7 정령)
도발, 상대편의 턴 동안 공격력을 +3 얻습니다.
- 새로 나오는 전사 7코 짭전고정과 유사함. 다만 전사와 달리 리노덱에 수비적인 옵션으로 쓰기에 괜찮아 보인다. 막을 땐 발드보다 1체력 높다는 장점. 5코 조건부 3코 4/5도발 형욱갑도 썼는데 얘가 더 괜찮아 보임.  
한줄평 : 리노덱에 ㅎㅈㅈㄷ. 

하수인(희귀) - Cruel Dinomancer (6코 5/5)
죽음의 메아리: 내가 이번 게임에서 버린 무작위 하수인 하나를 소환합니다.
- 얘로 여왕 자바스를 소환했을 때 버프된 게 소환되는지 2/2가 소환되는지 궁금하다. 
위니덱에 6코 하수인은 상당히 무겁다고 볼 수 있으나, 법사 6코 3코하수인 소환수처럼 운빨만 잘 터진다면 굉장히 솔리드한 하수인. 
한줄평 : 괜찮음. 

주문(전설) - 늪지의 여왕 (1코)
퀘스트: 비용이 1인 하수인을 7회 내야 합니다.
보상: 여왕 칼나사

보상(하수인) - 여왕 칼나사 (5코 8/8 야수)
전투의 함성: 내 덱에 랩터 15마리를 섞어넣습니다.
(* 섞어넣는 하수인은 옆에 있는 토큰. 효과는 '전투의 함성: 카드를 한 장 뽑습니다.')
-퀘스트 난이도는 굉장히 쉬워보임. 보상도 일단 손해를 안봄. 1코 3/2에 전함 드로우라 나오는대로 막 내고 막 뽑을 수 있음. 어떠한 종류의 사냥꾼덱을 하건 이 퀘스트를 포기하는 건 손해로 보인다. 하지만 사냥꾼이라는 클래스 자체가 초반 템포플레이로 필드를 잡기에 약해서 클래스 자체의 미래는 불투명함. 
한줄평 : 안 쓸 이유가 없음. 매우 좋음. 

하수인(희귀) - 새끼 랩터 (1코 2/1 야수)
죽음의 메아리: 4/3 랩터 1마리를 내 덱에 섞어 넣습니다.
- 죽메 4/3 랩터가 몇코스트인지 모르겠다. 1~2코라면 괜찮아보임. 하지만 냥꾼 특성상 드로우와 패보충이 쉽지는 않은데, 이번에 새로 추가된 신카드들과 함께라면 충분히 가능성이 보인다. 
한줄평 : 괜찮음. 

하수인(일반) - Jeweled Macaw (1코 1/1 야수)
전투의 함성: 무작위 야수 하나를 내 손에 넣습니다.
- 칼잡이강도, 나불이와 유사함. 할 거 없는 1코 빌 때 내주면 딱 좋음. 퀘스트와 연계도 되고. 냥꾼은 해적메타에 너무 취약하다. 카드의 질과는 별개로 냥꾼이라는 클래스 자체에 회의감이 듬. 어차피 명치치는 직업인데 해적보다 느리게 치면 냥꾼을 왜 하나? 
한줄평 : 하지만 카드는 괜찮음. 

주문(영웅) - Stampede (1코)
이번 턴에 내가 야수를 낼 때마다, 무작위 야수 하나를 내 손에 넣습니다.
- 실탄 장전의 하수인 버전.  사실상 예능용이었던 실탄장전의 실패를 봐서 그런가 1코스트로 한계단 낮게 측정해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콤보-밸류 카드는 하스스톤 역사에서 언제나 환영받지 못했기 때문에 좋게 보이진 않는다. 타우릿산도 야생가고. 
한줄평 : 구림. 

주문(영웅) - Dinomancy (2코)
내 영웅 능력이 '야수 하나에게 +2/+2를 부여한다.'가 됩니다.
- 드디어 블리자드가 사냥꾼의 정체성인 명치치기 고정사격을 바꾸려고하는 거 같다. 분명히 +2/+2가 필드 싸움에선 명치 2뎀보단 효과적이나 직접 2코스트를 쓰고 주문을 시전하고 또 영능 쓸 때 2코를 따로 써야한다는 영웅능력 자체의 느린 템포 때문에 아무리 생각해도 안 쓸 거 같다. 
거기다가 야수라는 한정적인 대상에밖에 못 쓴다는 건 덤이고. 어둠의 형상이나 트루하트랑 비슷하다고 본다. 당장 그 턴에는 템포적인 손해를 보지만 그 후부터 영능으로 괜찮은 이득을 챙길 수 있다. 하지만 안그래도 템포 싸움 약한 냥꾼이 이거까지 쓸 여유가 있을까? 난 없다고 봄. 
한줄평 : 구림. 
 
하수인(일반) - 파지직거리는 무쇠턱 랩터 (2코 3/2 야수)
전투의 함성: 아군 야수 1마리를 적응시킵니다.
- 1코에 야수내고 2코에 이거 내면 꽤나 강력한 초반필드가 만들어질 듯. 엘레크나 독두꺼비보단 좋아보임. 
한줄평 : 괜찮음. 

주문(일반) - Grievous Bite (2코)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를 2 주고 그 양옆의 하수인들에게 피해를 1 줍니다.
-강화사격 1코 낮춘 버전. 강화사격보단 나아 보이지만, 사냥꾼이 2턴에 한가하게 이런 주문이나 쓰고 쉬어간다고 이기는 직업이 아님. 광역기 부실한 냥꾼에게 해적 상대로 괜찮은 주문으로 보이나, 상황을 많이 탐. 
한줄평 : 구림. 

하수인(희귀) - 공포비늘 추적자 (3코 3/3)
전투의 함성: 아군 하수인 하나의 죽음의 메아리 능력을 발동시킵니다.
- 후후란 상위호환. 근데 후후란도 안 썼는데, 이걸 쓸까? 실바는 야생갔고 사바나 정도에 쓰면 상당한 파괴력이 있으나 그 후반에 조건부-연계로 쓰는 건 템포적으로 별로 큰 이득이 아니다. 
좋은 죽메 하수인이 많이 추가되면 나중에 재평가 받을 수도 있지만 지금 당장은 그냥저냥 조건 많이 타는 하수인 같다. 
한줄평 : 잠재력은 크나 지금 당장은 구림. 

하수인(희귀) - 톨비르 감시자 (5코 3/5)
전투의 함성: 내 덱에서 비용이 1인 하수인을 둘 뽑습니다.
- 5코 3/5 스탯은 개구림. 다만 퀘스트 깨기에도 용이하고 새끼 랩터 죽메가 4/3이 1코라면 사기칠 수 있는 포텐이 큼. 1코 하수인 2마리 뽑는 덱압축과 템포가 결코 낮게 보면 안됨. 그러기 위해선 덱도 얘를 쓰는 덱으로 짜야되고 당연히 퀘스트도 써야되고 그렇게 될 듯. 
한줄평 : 퀘스트덱은 씀. 

하수인(전설) - 랩터왕 서슬발톱 (7코 9/9 야수)
상대편이 하수인을 낸 후에, 그 하수인을 공격합니다.
-굉장히 좋음. 7코 9/9라는 스탯도 깡패지만 마치 덫과 비밀처럼 상대턴에 상대의 하수인 전개라는 플레이를 제약시킬 수 있음. 다만 냥꾼은 언제나 뒷심은 다른 직업에 밀리지 않았음. 초반 템포플레이가 힘을 못쓰면 7코까지 가기도 전에 겜이 끝날 뿐. 6코 사바나 2장만 해도 뒷심은 든든함. 
이 카드를 냈을 때 상대가 효율 좋은 제압기로 바로 제압하지 못했을 경우 최소 2~3:1 교환은 해줄 거로 보임. 일종의 도발효과까지 달려있어서 방어적인 옵션이 부족했던 사냥꾼의 약점을 채워줄 카드. 실바도 야생갔고 새로 나오는 적응에서 독성을 뽑아내는 게 아닌한 딱히 카운터가 없어보임. 
지금까지 냥꾼에 없던 직업전설카드의 역할을 대신 해줄 것으로 보임. 
한줄평 : 좋음.  



주문(전설) - 지하동굴 (1코)
퀘스트: 이름이 같은 하수인을 4회 내야 합니다.
보상: 수정핵

보상(주문) - 수정핵 (5코) : 이번 게임 동안 내 하수인들의 능력치가 5/5가 됩니다.
-퀘스트 달성도 타 직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까다롭고 어려워 보이고, 보상도 딱 좋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까다로운 건 둘째치고 달성후 5코를 써서 아무것도 안 한다고 했을 때 입는 템포적 손실이 어마어마하다. 그 이후에 1코 1/1 같은 쓰레기 하수인을 잔뜩 깔았을 때 5/5가 깔리는 이득을 보는 건데 너무 조건이 많이 붙지 않는가? 토큰에도 버프가 적용될지는 모르겠으나, 너무 조건부라서 안 쓸 거 같음. 이 퀘스트만을 위한 컨셉덱을 잘 짜면 달라질 수 있을 수도... 
한줄평 : 넘나 까다로움. 템포 손실 심각. 안 씀. 


주문(일반) - Hallucination (1코)
상대편 직업의 카드 하나를 발견합니다.
-덱봐용 1코 주문버전. 가젯잔과 연계할 만한 저코 주문이긴 한데, 패치스와 같이 템포를 잡을 수 있는 칼잡이 강도냐 상대 덱 훔쳐보고 발견으로 1장 선택할 수 있는 유틸성이냐. 전자가 나은 거 같음. 변수는 창출하기 좋아보이지만 심연 속으로처럼 1코 주문을 쓰면서 내 템포를 손해보면서까지 이 카드를 쓸 이유가 없음. 
한줄평 : 구림. 

주문(일반) - Razorpetal Volley (2코)
피해를 1 주는 Razorpetal 두 개를 내 손에 넣습니다.
(* Razorpetal은 1코 주문이라고 함.)
-그니까 총 4코 2뎀이라는 거임? 내가 제대로 이해한 게 맞나? 개씹구데긴데? 

하수인(일반) - Razorpetal Lasher (2코 2/2)
전투의 함성: 피해를 1 주는 Razorpetal 하나를 내 손에 넣습니다.
(* 위와 같음.)
- 2코 2/2 구데기+ 1코 1뎀 구데기 = 3코 2/2 전함 1딜 => 개씹구데긴데?

하수인(영웅) - Biteweed (2코 1/1)
연계: 이번 턴에 앞서 낸 카드 1장당 +1/+1을 얻습니다.
-밴클 하위호환. 이렇게 카드 한턴에 많이 소모해서 하수인 하나에 올인하는 건 두번 세번하기는 힘듬. 밴클이 있는 한 안 씀. 
한줄평 : 구데기. 

주문(희귀) - Envenom Weapon (3코)
내 무기에 독성을 부여합니다.
-영능 + 3코해서 일종의 5코 2턴에 걸친 암살 2방으로 보임. 내 명치도 깎이지만. 
템포에서 상당히 큰 이득을 볼 수 있지만, 명치가 거덜날 위험이 큼. 
해적이 없어지거나 엄청 좋은 힐 도발 같은 명치보존 카드가 없는 한 별로. 
한줄평 : 템포이득. 명치거덜. 괜찮음. 

주문(희귀) - 흉내쟁이 깍지 (3코)
카드를 1장 뽑습니다. 그 카드를 복사하여 1장 더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 엉겅퀴차 3코 버전. 신비한 지능과 비교해볼 수도 있겠다. 덱 압축은 신비한 지능보다 안좋지만, 탈진전으로 갔을 때 밸류 싸움에선 좋음. 도둑질이나 생훔보단 그래도 내 덱에서 뽑는 거니 괜찮아 보임.  이런 랜덤+밸류 카드를 개인적으로 좋아함. 하지만 템포에서 가져다주는 이득이 없음. 
한줄평: 재밌지만 구림. 

하수인(전설) - 시체꽃 세라진 (4코 5/3)
죽음의 메아리: 씨앗으로 변합니다. 한 턴에 카드를 4장 이상 사용하면, 되살아납니다.
(* 참고 : 씨앗은 하수인이 아니라서 파괴되거나 피해입거나 대상이 될 수 없음. 난투에 가끔 나오는 효과.)
-개 쌉구데기. 이번 확팩은 도적 죽이기 확팩으로 보임. 4코 5/3이라는 스탯도 구데긴데, 한턴에 카드 4장 쓰는 힘든 전제조건에도 불구하고 살아나는 건 또다시 5/3 구데기. 
한줄평: 개쌉구데기. 절대 안 씀. 

무기(희귀) - Obsidian Shard (4코 3/3)
내가 낸 다른 직업의 카드 하나당 비용이 (1) 줄어듭니다.
- 조건이 붙긴 하지만 쓸 만해 보인다. 한번만 줄여도 3코 3/3이면 그간 똥 묻은 칼 같은 도적 무기에 비하면 감지덕지. 1코에 하나 훔치고 2턴에 바로 쓰고, 3턴에 3코 3/3 칼차고 템포 잡는 거도 괜찮고, 후반에 0코로 드로우되는 거 써도 좋고. 간만에 쓸 만한 도적 무기. 
한줄평 : 좋음. 

하수인(영웅) - 썩은가시 식인꽃 (5코 3/4)
연계: 하수인 하나를 처치합니다.
-연계만 된다면 암살 상위호환. 연계만 된다면...  
한줄평 : 충분히 쓸 만해 보임. 

주문(전설) - Open the Waygate (1코)
퀘스트: 내 시작 덱에 있지 않았던 주문 6개를 시전합니다.
보상: Time Warp

보상(주문) - Time Warp (5코)
한 턴을 추가로 진행합니다.

-퀘스트 달성 조건도 까다롭고. 보상도 확 와닿지가 않는다. 그니까 퀘스트를 달성했을 때 5코를 소모하고 타임워프 주문을 쓰면 남은 5코랑 다음턴 10코까지 총 10코스트와 2번 행동을 할 수 있는 거 같은데. 음 15코는 그냥 그런데, 2번 행동할 수 있다면 그건 상당히 파괴적인 보상인 거 같다. 간단히 말해서 내 필드에 미드레인지~고코스트 하수인 1~2마리로 상대 명치 2번 씩 칠 수 있으면 거의 킬각 아닐까? 아니면 1턴에 5코 하수인내고 2턴에 쳐도 되고. 

한줄평 : 조건이 까다롭지만, 보상은 상당히 파괴적. 


하수인(전설) - 불사조 파이로스 (2코 2/2 정령)
죽음의 메아리: 이 하수인을 비용이 (6)인 6/6 정령 하수인으로 내 손에 다시 가져옵니다.
(* 6코 하수인은 다시 비용이 10인 10/10 정령 하수인을 손으로 가져오는 죽메를 갖고 있습니다. 10코 역시 똑같은 효과를 갖고 있는지는 불명.)

-2코 2/2 구데기. 6코 6/6 구데기. 10코 10/10 씹구데기.

어쩌면 느조스 리노법사에 ㅎㅈㅈㄷ 들어갈 수도?  

한줄평 : 개쌉구데기.

주문(영웅) - Primordial Glyph (2코)
주문을 하나 발견합니다. 그것의 비용을 (2) 줄입니다.
-2코 쓰고 2코 줄이니까 코스트적인 이득이나 손해는 없다. 필요할 때 필요한 주문 제값주고 쓰는 정도. 발견의 유연성을 제외하면 그냥 평범함. 

한줄평 : 평범. 리노법사에 자리 생기면 ㅎㅈㅈㄷ. 


주문(일반) - 화염 분출 (2코)
피해를 2 줍니다. 1/2 정령 하나를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 바로 옆에 있는 토큰 참고)
-1/2 정령이 몇 코인지 모르겠으나 1/2 스탯은 미미하다. 얼화보단 확실히 구림. 
한줄평 :구림.  

하수인(일반) - Shimmering Tempest (2코 2/1 정령)
죽음의 메아리: 무작위 마법사 주문 하나를 내 손에 넣습니다.
- 능력은 나불이 하위호환. 정령이나 죽메 시너지를 본다면 괜찮을 수도 있지만, 2코 2/1이라는 스탯이 넘나 구린 것. 

하수인(일반) - 비전학자 (2코 2/3)
전투의 함성: 내 덱에서 비밀 카드를 1장 뽑습니다.
-미치광이 과학자. 당신은 대체.... 
과학자보단 확실히 구리지만 비밀 서치를 해내고 스탯도 평타는 침. 
그래봤자 3턴에 3코스트 제값주고 비밀 쓴다는 거 자체가 템포에서 손실. 
요약:구리지만, 그냥 스탯 좋은 드로우카드라고 리노덱에서 ㅎㅈㅈㄷ 쓸 수도.  

주문(희귀) - 마나 결속 (3코)
비밀: 상대편이 주문을 시전하면, 그 주문을 복사하여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그 주문의 비용이 (0)이 됩니다.
-마차나 왜곡사처럼 그 주문 자체를 차단시키진 못하지만, 상대가 쓴 주문을 0코스트로 가져와서 템포에 이득을 가져올 수 있음. 이게 과연 마차보다 더 효과적인 비밀인가? 아닌 거 같다. 
한줄평 : 마차보다 구림.   

하수인(희귀) - Steam Surger (4코 5/4 정령)
전투의 함성: 내가 이전 턴에 정령을 냈다면, '화염 분출' 하나를 내 손에 넣습니다.
(*위 2코 주문 참고)
-코스트와 스탯은 평범함. 물정보단 구린 듯. 물정이라는 더 좋은 옵션을 두고 이걸 선택할 이유가 있나? 화염분출이라는 주문 자체가 구리다.  
한줄평: 구림. 

주문(희귀) - Molten Reflection (4코)
아군 하수인 하나를 고릅니다. 그것을 복사해 소환합니다.
- 5코 얼굴없는 배후자랑 비슷한 역할인데 4코다. 대신 상대 하수인은 복사 못함. 내 고코스트 하수인을 복사하면 좋겠지만 그건 배후자도 똑같음. 1코스트 낮다는 게 특출난 장점이 있을 거 같진 않다. 배후자는 상대 고코 하수인을 복사해서 카운터칠 때도 쓸 수 있지만 이건 안 된다. 
조건부 밸류 이득카드가 언제나 그렇듯 느려서 쓰기가 어렵다. 
한줄평 : 구림. 


주문(영웅) - Meteor (6코)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를 15 주고 그 양옆의 하수인들에게 피해를 3 줍니다.

-고코스트 광역기는 언제나 조건부이지만, 불기둥보단 좋아보임. 

그냥 그래. 굳이 광역으로 안 써도 하수인 하나 확실하게 암살할 수 있는 딜이고, 6코스트와 7코스트 차이도 크니까. 상대 필드에 4마리 이상 깔리는 경우도 많이 없고. 

블리자드나 불기둥을 확실히 대체하거나 같이 쓸 거 같다. 

한줄평:제압기와 광역기를 동시에. 리노덱엔 ㅎㅈㅈㄷ 필카. 

 

주문(전설) - Jungle Giants (1코)
퀘스트: 공격력이 5 이상인 하수인을 5마리 소환해야 합니다.
보상: Barnabus

보상(하수인) - Barnabus the Stomper (5코 8/8 야수)
전투의 함성: 내 덱에 있는 하수인들의 비용을 (0)으로 줄입니다.
-조건이 굉장히 까다롭다. 노루가 쓰는 5공 이상 하수인은 현 메타 기준으로 전고정 말곤 없다. 
대략 5턴부터 5공 하수인이 한턴에 한마리씩 나가기 시작해도 9~10코는 돼야 퀘스트 완료. 
그때가 되기 전에 게임이 갈릴 확률이 높다. 
이게 내 덱에 잇는 하수인만 줄이는지 핸드에 있는 건지 모르겠다. 아마도 전자 같은데, 핸드에 있는 거까지 줄여도 쓰기 힘들 거 같은데 덱에 있는 거만 줄여준다면 안 씀. 
한줄평: 까다로운 조건에 

주문(희귀) - Earthen Scales (1코)
아군 하수인 하나에게 +1/+1을 부여하고, 그 하수인의 공격력만큼 방어도를 얻습니다.
-버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수비적인 주문. 잘만 쓴다면 1코로 힐 뽕을 뽑을 수도 있지만, 보통 힐이 필요할 땐 어그로덱에 초반부터 뚜드려 맞을 때다. 그때 도움이 안되는 1/1 버프, 힐카드를 덱에 넣을 필요까지 있을까?
한줄평:구림. 

하수인(일반) - Tortollan Forager (2코 2/2)
전투의 함성: 공격력이 5 이상인 무작위 하수인 하나를 내 손에 넣습니다.
5공 이상이라고 무조건 좋은 하수인도 아니고, 어차피 제값내고 내야되는데 그럴 거면 내 덱에 그 하수인을 넣지 2코 2/2 구데기를 넣고 싶진 않다. 
한줄평:구림. 

하수인(일반) - Elder Longneck (3코 5/1 야수)
전투의 함성: 내 손에 공격력이 5 이상인 하수인이 있다면, 적응합니다.
-1체력은 너무 약하다. 하지만 적응을 통해 체력을 +해서 5/4는 좋다. 5/1 천보도 공용 3/1 천보에 비하면 좋다. 그래도 막 확 좋진 않다. 
한줄평: 보통. 

하수인(희귀) - Shellshifter (4코 3/3)
선택 - 은신을 가진 5/3 하수인 또는 도발을 가진 3/5 하수인으로 변신합니다.
(* xx의 드루이드 처럼 야수값을 가지는 하수인으로 변하는지는 불명)
-센진이냐 표범 버프버전이냐. 선택으로 유연하게 선택하는 건 괜찮다. 가끔은 센진도 필요하고. 5/3 은신도 유용하게 써먹을 때가 있으니까. 노루가 비취를 벗어나 야수드루나 토큰드루 같은 새로운 타입의 뭔가를 만들어내면 이런 애들도 충분히 쓰일 거 같다. 
한줄평 : 보통. 

주문(희귀) - 진화의 포자 (4코)
내 하수인들을 적응시킵니다.
-토큰 드루에 숲영처럼 쓰일 가능성은 있다. 근데 정규전에서 토큰 드루가... 
한줄평 : 딱 숲영급. 

하수인(일반) - 신록의 긴목공룡 (5코 5/4 야수)
전투의 함성: 적응 
- 적응에서 가장 무난한 능력치가 체력이다. 5코 5/7이면 역시 바닐라보다 체력 1 더 많다. 그외에 천보나 질풍 은신 독성 죽메 도발 등도 상황에 맞게 써먹을 수 있지만 뭔가 애매하다고 할까. 
비룡이 야생가고 5코에 얘랑 비빌 카드는 발드인데 4/6도발 or 4/4 돌진보다 얘가 확실히 더 좋다고 말하기 애매하다. 억지로 퀘스트를 깨려고 쓰는 거면 써볼 만하겠지만, 퀘스트도 별로라...
한줄평:애매함. 퀘스트덱엔 쓸 듯. 

주문(영웅) - 살아 움직이는 마나 (5코)
내 마나 수정들을 2/2 하수인으로 변신시킵니다. 그 하수인들이 죽으면 빈 마나 수정을 획득합니다.
(* 바로 옆의 토큰 참고.)
-이게 매커니즘을 잘 모르겠다. 5턴에 바로 쓰면 0마나가 되고 2/2 5마리가 생기는 건가? 
10코에 쓰면 5코스트 사용하고 남은 5코스트로 2/2 5마리가 생기는 건가? 아니면 5+2로 2/2 7마리가 생기는 건가? 어찌됐든 별로 좋아보이진 않는다. 토큰 드루에 뒷심용으로 챙길 가능성?
한줄평:애매함. 

하수인(영웅) - Giant Anaconda (7코 5/3 야수)
죽음의 메아리: 내 손에서 공격력이 5 이상인 하수인을 하나 소환합니다.
-스탯이 넘나 구데기. 얘로 데쓰윙이나 새로 나온 공룡전설 뽑아내야 본전 같다. 램프 노루에 유용하게 쓰일 수도 있겠지만 램프 노루가 과연 좋을 것인가.
한줄평:램프노루용.

하수인(전설) - Tyrantus (10코 12/12 야수)
이 하수인은 주문이나 영웅 능력의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습니다.
-10코 하수인 치곤 필드에 당장 나가서 하는 게 없다. 도발도 없고. 
제압기에 안당하는 건 좋지만, 어차피 그땐 서로 니 명치가 먼저냐 내 명치가 먼저냐 할 때다.
한줄평 :  7코 아나콘다나 고야로 뽑는 거 아니면 쓰기 힘듬. 한마디로 구림.  

주문(전설) - 마지막 칼레이도사우르스 (1코)
퀘스트: 내 하수인에게 주문을 6회 시전해야 합니다.
보상: 갈바돈

보상(하수인) - 갈바돈 (5코 5/5 야수)
전투의 함성: 적응 5회.
-가볍게 짜서 지축, 힘축, 새로나온 적응 버프 같은 저코스트 버프로 퀘스트를 빠르게 완료할 수 있다. 하지만 버프를 주려면 내 필드에 하수인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신총을 쓰는 저코위주 덱으로 해야함. 그런덱 특징 : 신총 안잡히거나 상대도 위니면 할 거 없음. 
솔직히 버프 위주로 덱을 짠다는 거 자체가 병신 같아서 구려보임. 
과정은 차치하고 보상은 얼핏보기에 괴수 같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구리다. 
체력 3번 업글하고 도발에 마법면역 달아놓으면 5코 5/14 면역 도발. 음 이게 그나마 최상의 시나리오? 이건 꽤 괜찮지만 하나라도 삑뜨면 별로 같다. 
한줄평 : 전체적으로 구림. 

주문(일반) - 길 잃은 신병들 (1코)
1/1 은빛 성기사단 신병을 2명 소환합니다.
- 2뎀으로 선택 못하는 살뿌. 이번에 새로 나온 신병버프맨과 연계하면 좋다. 하지만 언제나 말하지만 연계해서 좋은 건 구림. 
한줄평:구림. 
 
주문(일반) - Adaptation (1코)
아군 하수인 하나를 적응시킵니다.
-이런 저코 버프랑 새로 나온 2코 1/2 멀록이랑 버프 뽕 뽑아먹으면 좋다. 근데 내가 말했지 연계해서 좋은 건 뭐라고?  
한줄평:구림.

하수인(영웅) - Primalfin Champion (2코 1/2 멀록)
죽음의 메아리: 이 하수인에게 내가 시전했던 주문들이 모두 내 손으로 돌아옵니다.
-잠재력은 큼. 저코 버프로 뽕 뽑을 수 있는 가능성.
한줄평:잠재력 만땅인데 조건부. 
 
하수인(일반) - 수문학자 (2코 2/2 멀록)
전투의 함성: 비밀 카드를 1장 발견합니다.
-행상인 느낌으로 쓰면 괜찮. 근데 성기사 1코 비밀이 제 역할하는 게 뭐가 있지? 
한줄평:보통. 

하수인(희귀) - 빛이 주입된 스테고돈 (4코 3/4 야수)
전투의 함성: 내 은빛 성기사단 신병들을 적응시킵니다.
-연계해서 좋으면 뭐다?
한줄평:구림 .

주문(희귀) - 가시가 돋친 탈것 (6코)
하수인 하나에게 +2/+6과 도발을 부여합니다. 그 하수인이 죽으면, 스테고돈을 1마리 소환합니다.
(*스테고돈 - 신규 공용 하수인. 4코 2/6 야수 도발)
-스탯합은 8로 왕축과 같음. 좀 더 체력과 도발이라는 방어적인 옵션에 치중됨. 죽메 2/6 스테고돈은 4코 도발로 쳐줄 때 6코 카드 한장이 가지는 밸류는 8.5코 정도로 상당히 높음. 
하지만 고코스트 버프카드가 가지는 수동성 때문에 높게 평가하진 못하겠음. 
어그로덱 상대로 6코까지 가서 이게 내 하수인에 발리면 상당히 성가시겠으나 그 외엔 2/6 스테고돈이 나온다고 위협적이지도 않고 그때쯤 나오는 상대 하수인과 효울적인 교환각도 보기 힘듬. 
한줄평:밸류는 높으나 수비적이고 버프카드 종특 때문에 수동적이라 구림. 

하수인(전설) - 태양지기 타림 (6코 3/7)
도발, 전투의 함성: 다른 모든 하수인의 공격력과 생명력을 3으로 만듭니다.
-광역 울다만. 내 필드에 토큰만 깔려있고 상대 필드엔 덩치들만 깔려 있을 땐 이득. 
상대 필드에만 덩치가 깔려 있을 때도 괜찮지만 3/3 떼도 무시할 수 없음. 
반대의 경우엔 씹손해. 조건부는 뭐다? 
그냥 성기사 자체가 템포 플레이가 안되서 울다만도 안쓰고 광평으로 시간끌고 무가옳으로 뽕 뽑기 외에 다른 덱은 다 사장됐는데, 이런 조건부 하수인은 왜 자꾸 주는 거냐.망한 떡대 컨셉이나 버프 시켜봐. 
씹쓴꼬, 병력소집급으로 신카드 다시 주지 않는 한 성기사는 미래가 없어. 
한줄평:구데기. 

무기(희귀) - Vinecleaver (7코 4/3)
내가 공격한 뒤, 1/1 은빛 성기사단 신병을 2명 소환합니다.
-그냥 딱 보고 개쌉구데기. 피라냐 투척기급. 
 
주문(영웅) - 공룡의 몸집 (8코)
하수인 하나의 공격력과 생명력을 10으로 만듭니다.
-1/1 짜리 신병에 썼을 때 왕축 2개 정도 쓴 효과가 나오는데. 그럼 뭐다? 
구데기다. 


주문(전설) - 깨어난 창조주 (1코)
퀘스트: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을 7회 소환해야 합니다.
보상: 희망의 감시자 아마라

보상(하수인) - 희망의 감시자 아마라 (5코 8/8)
도발, 전투의 함성: 내 영웅의 생명력을 40으로 만듭니다.

-리노 미국가고 이제 배째고 풀피채우는 건 사제만 가능. 

죽메 7마리 난이도는 어렵진 않음. 새로 추가된 저코 죽메하수인들도 있고.

하지만 사제의 문제점은 띵치가 아니라 필드 컨트롤임.  

한줄평:좋음. 

하수인(희귀) - 수정 예언자 (1코 1/1 정령)
죽음의 메아리: 상대편의 덱에서 카드를 1장 복사하여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나불이, 칼잡이 강도와 역시 유사한 포지션. 죽메라 살짝 느리지만 언제든 부담없이 낼 수 있고 상대덱 훔쳐보는 건 덤. 퀘스트 덱에 필수. 
한줄평: 괜찮음. 

주문(일반) - Binding Heal (1코)
하수인 하나와 내 영웅의 체력을 5 회복합니다.
- 번할 때를 제외하면 순치 상위호환. 전사 1코 5방어도 주문의 씹상위호환. 
하지만 다시 한번 말하지만 사제의 고질병은 띵치 방어가 아니라 필드 컨트롤. 
한줄평: 괜찮음.
    
하수인(일반) - Radiant Elemental (2코 2/3 정령)
당신의 주문의 비용이 (1) 줄어듭니다.
-사제한텐 거의 안주던 템포 땡기는 카드. 템포 사적덱이 나올까? 굉장히 솔리드한 카드라고 생각됨. 
한줄평: 괜찮음. 

주문(영웅) - Shadow Visions (2코)
당신의 덱에 있는 주문의 복사본 하나를 발견합니다.
-템포에서 오는 이득은 없음. 발견해서 복사해도 제값내고 써야됨. 
한줄평:구림. 

하수인(희귀) - 신기루 소환사 (3코 2/3)
전투의 함성: 아군 하수인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 하수인을 복사하여 1/1 하수인으로 소환합니다.
- 아무도 안 쓴 볼라즈 코스트 낮춘 버전. 연계하기 더 편해졌다. 죽메 하수인들이 추가 됐지만 이걸 쓰려면 필드에 내 하수인이 깔려 있어야 하는데 사제의 고질병인 후진 필드 컨트롤 능력은 그대로라 써먹기 힘들 거 같다. 
한줄평:조건부는 뭐다? 구데기다. 

하수인(영웅) - 호기심 많은 미명뿌리 (3코 3/3)
전투의 함성: 카드 3장이 제시됩니다. 그중 상대편의 덱에 있는 카드를 맞추면 그 카드를 복사하여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 오역. 상대편의 시작 덱에 있는 카드임.)
- 하스에 처음 등장한 수수께기 카드. 창시합 같은 운빨 졷망 시스템보단 훨씬 낫다. 재밌어 보임. 
성능도 맞추기만 한다면 괜찮음. 근데 사제한테 필요한 건 템포로 이득보는 카드. 
한줄평:재밌고 성능도 괜찮음. 

하수인(일반) - 토르톨란 껍질방패병 (4코 2/6)
도발, 죽음의 메아리: 무작위 아군 하수인 하나에게 +1/+1을 부여합니다.
- 죽메까지 치면 4코 치곤 상당한 공체합. 필드가 끈끈히 유지만 된다면 굉장히 좋음. 
연계가 필요한 먹거리맨이나 템포 잡아먹는 변화무쌍한 망령보단 좋아보임.  
한줄평:좋음. 


하수인(전설) - Lyra the Sunshard (5코 3/5 정령)
내가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무작위 사제 주문 하나를 내 손에 넣습니다.
- 딱봐도 별로다. 스탯도 구데기고 연계로 뽕뽑는 밸류카든데. 사라아드도 안 썼는데 이걸 쓸까? 사제 주문이 나쁘진 않지만. 사제용 수습생과 연계해서 뽕 뽑을 가능성도 있지만 까다롭다. 

한줄평:구림. 


주문(희귀) - Free from Amber (8코)

비용이 (8) 이상인 하수인 하나를 발견한 뒤, 그것을 소환합니다.
-하스 공식 창남 티리온이 또? 
금단의 창조술로 8코 뽑는 거보단 선택지가 있으니 낫다. 
한줄평:괜찮음. 


Emerald Reaver - 1코 2/1 야수
전투의 함성: 각 영웅에게 1의 피해를 줍니다.

-구데기


Emerald Hive Queen - 1코 2/3 야수
내 하수인의 비용이 (2) 늘어납니다.
-1코에 리스크가 있는 2/3 하수인을 내는 이유는 상대 1코 1/1이나 2/1 같은 하수인을 먹고 2:1이나 최소 상대 영능이라도 하나 빼서 템포에서 우위를 잡기 위해서임. 

얘는 그래봤자 하수인 스스로 자기 템포를 막기 때문에 구림.



골락카 거대게 - 2코 2/3 야수
전투의 함성: 해적 하나를 처치하고 +1/+1을 얻습니다.
- 딱 해적덱 카운터용. 해적이 지 해적먹으면서 2코 3/4되면 씹이득이라는 아만보들은 한강 좀 갔으면 좋겠음. 1/1 먹고 3/4되도 결국 2/3+1/1=3/4인데 뭐가 이득. 그냥 본전이지. 


Rockpool Hunter - 2코 2/3 멀록
전투의 함성: 아군 멀록 하나에게 +1/+1을 줍니다.

-멀록덱 한정 솔리드. 주술사 멀록덱에 쓰일 듯. 전함 발동하면 2코 3/4 개굳. 


Stubborn Gastropod - 2코 1/2 야수
도발, 독성

-코브라 상위호환. 근데 코브라도 아무도 안 쓰는데 얘를 쓸까?

냥꾼이 메타를 지배한다면 냥꾼 전설 카운터용으로 ㅎㅈㅈㄷ 쓸 수 있을지도?


Ravasaur Runt - 2코 2/2 야수
전투의 함성: 내가 다른 하수인을 2마리 이상 조종하고 있다면, 적응합니다.
-1코에 토큰 2개 깔고 2코에 얘가 나가서 적응이 최선의 시나리오. 

위니 토큰덱에 쓰일 만함. 

Giant Wasp - 3코 2/2 야수
은신, 독성
-얘도 코브라 상위호환. 달팽이보다 좋은 듯. 은신은 숨어 있을 수 있어 확실하게 교환하거나 광역기 빠질 때까지 숨어있을 수 있다. 하지만 코브라나 침착맨도 안 쓰는데 얘라고 쓰일 거 같진 않음.  


걸신들린 수액 - 3코 3/3
전투의 함성: 상대편의 무기를 파괴하고, 그 무기의 공격력만큼 방어도를 얻습니다.
-얘도 일종의 해적 카운터. 수액이나 어기여차론 부족하고 존스는 너무 무거웠는데. 얘는 무기 뽀개면서 생존력까지 올려주니 메타에 무기 쓰는 어그로덱이 판친다면 저격용으로 쓰일 만하다. 


원시지느러미 망꾼 - 3코 3/2 멀록
전투의 함성: 내 전장에 다른 멀록이 있으면, 멀록을 1마리 발견합니다.
-멀록덱엔 쓰일 수도 있으나 조건부에 느림. 


Pterrordax Hatchling - 3코 2/2 야수
전투의 함성: 적응.
-구림 


Stonehill Defender - 3코 1/4
도발, 전투의 함성: 도발 하수인 하나를 발견합니다.
-은빛 고릴라 의문의 1패. 


Vicious Fledgling - 3코 3/3 야수
이 하수인이 영웅을 공격한 뒤, 적응합니다.

-구데기.

반딧불 정령 - 1코 1/2 정령
전투의 함성: 1/2 정령 하나를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

-너무 약함. 정령덱이라도 안 쓰일 것. 

빙하의 정령 - 1코 2/1 정령
전투의 함성: 적 하나를 빙결 상태로 만듭니다.
-6코 5/5 냉기정령 상위호환이긴 한데. 얼린다는 이점이 과연 얼마나 클 것인가. 

1코 2/1이라는 구데기 하수인은 써먹기 힘듬. 


Volatile Elemental - 2코 1/1 정령
죽음의 메아리: 무작위 적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를 3 줍니다.
-이런 운빨좆망카드 그만 만들었으면 좋겠다. 하지만 죽메 필드 3딜은 나쁘지 않음. 


천둥도마뱀 - 3코 3/3 야수
전투의 함성: 내가 이전 턴에 정령을 냈다면, 적응합니다.
- 얘를 쓰려고 2코 이하 구데기 정령 하수인들을 쓸 수도. 정령 템포덱이 만들어진다면. 


잿멍울 괴물 - 3코 1/5 정령
도발, 상대편의 턴 동안 공격력을 +2 얻습니다.
-막을 땐 3코 센진. 수비적인 정령 템포덱에 쓰일 수도. 


Igneous Elemental - 3코 2/3 정령
죽음의 메아리: 1/2 정령 2마리를 내 손에 넣습니다.
-죽메로 얻는 정령 2마리가 1코씩이면 구데기. 0코여도 구림. 


Fire Plume Pheonix - 4코 3/3 정령
전투의 함성: 피해를 2 줍니다.
- 4코 3/3이라는 구데기 스탯이 전함 2뎀으로 덮어질까. 너프 전 숲수는 침묵도 할 수 있었고 3/3보단 2/4가 어그로덱 상대로 더 좋음. 이 카드는 진짜 잘 모르겠다. 


톨비르 바위세공사 - 4코 3/5
전투의 함성: 내가 이전 턴에 정령을 냈다면, 도발과 천상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정령 템포덱에 상당히 좋음.  


불꽃 소환사 - 7코 6/6 정령
전투의 함성: 내가 이전 턴에 정령을 냈다면, 피해를 5 줍니다.
- 불정 업글버전. 하지만 7코라는 코스트가 부담되긴 하지만, 불땅차와 비교해볼 때 상당히 좋다. 굉장히 좋은 하수인. 정령덱에서. 


칼리모스의 시종 - 5코 4/5 정령
전투의 함성: 내가 이전 턴에 정령을 냈다면, 정령을 하나 발견합니다.
- 정령덱에 쓰일 가능성. 템포에선 먹힘. 


Frozen Crusher - 6코 8/8 정령
이 하수인이 공격한 뒤, 이것은 빙결 상태가 됩니다.
- 이건 뭐지? 물정처럼 상대를 얼리는 거야? 이 하수인이 지 스스로 어는 거야? 

아마도 후자일 거 같음. 물정이면 6코 8/8이라는 괴물스탯에 패널티가 없잖아. 

스탯은 괴물인데 한번 때리고 한턴 쉬고 한번 때린다라... 

별로 쓰고 싶진 않다. 


오즈룩 - 9코 5/5 정령
도발, 전투의 함성: 내가 이전 턴에 낸 정령 하나당 생명력을 +5 얻습니다.

- 9코라는 코스트의 압박. 조건부가 너무 큼. 얘 하나 뽕 뽑으려고 8코까지 참았다가 오지게 올인하는 건 너무 현실성이 없다. 제압기도 맞을 수 있고. 최소 8턴에 정령 2마리는 내고 5/15는 만들어야 밥값은 하고 전고정 하위호환소리는 안 들을 텐데. 

별로 쓰고 싶진 않다. 수동적이고 조건부라. 


Devilsaur Egg - 3코 0/3
죽음의 메아리: 5/5 데빌사우르스 1마리를 소환합니다.
(* 뭐 새로운 토큰일 수도 있는데 아마 기존의 토큰일거라 예상해서 옆에 데빌사우르스를 넣음.)

-2코 0/2 4/4 네루비안 알 업글버전. 앱도도 미국가고 버프로 얘 잘 써먹을 수 있는 직업이 뭐가 있을까. 2코 네루비안 알보단 구리고 4코 1/1 황혼의 소환사보단 나아보임. 

다음엔 4코 0/4 죽메 6/6 나올 차롄가? 

Eggnapper - 3코 3/1
죽음의 메아리: 1/1 랩터 2마리를 소환합니다.

공격력 강한 본체가 1체력이라 구림. 

Humongous Razorleaf - 3코 4/8
공격할 수 없습니다. 

- 고감 3코 버전. 

Bright-Eyed Scout - 4코 3/4
전투의 함성: 카드를 한 장 뽑습니다. 그것의 비용을 (5)로 바꿉니다.
- 램프 노루에 쓸 만할지도... 그 램프노루도 급속이나 정자 천벌 같은 건 쓸 텐데. 너무 운빨이다. 


스테고돈 - 4코 2/6 야수
도발

-그냥 무난한 바닐라. 


온순한 메가사우르스 - 4코 5/4 야수
전투의 함성: 내 멀록들을 적응시킵니다.

-주술사 멀록덱에 써볼 만함. 

The Voraxx - 4코 3/3
내가 이 하수인에게 주문을 시전한 후에, 1/1 식물 하나를 소환하고 그 하수인도 그 주문의 효과를 받습니다. 

-조건부=구림.


영혼노래꾼 움브라 - 4코 3/4
내 하수인이 소환된 후에, 그 하수인의 죽음의 메아리 능력을 발동시킵니다.
- 브란과 비슷한 위치. 근데 4코라서 브란보다 연계가 더 힘듬. 브란이나 판드랄과 마찬가지로 연계로 뽕 뽑을 수 있다면 상당히 파괴적인 하수인. 다만 4턴에 쌩으로 나온 3/4 하수인을 상대는 절대로 살려두지 않을 것이다. 


Nesting Roc - 5코 4/7 야수
전투의 함성: 내가 다른 하수인을 2마리 이상 조종한다면, 도발을 얻습니다.
- 예전에 퓨진도 4/7 스탯 자체만 봐도 괜찮아서 스탈라그 안 써도 퓨진만 써도 괜찮다는 의견도 많았지만 아무도 안 씀. 지금은 평범한 5코 바닐라 5/6도 있는데 이걸 왜 씀. 


원정대장 엘리스 - 5코 5/5
전투의 함성: 개봉하지 않은 운고로 카드 팩 하나를 내 덱에 섞어 넣습니다.
(* 운고로 카드 팩은 옆의 토큰 참고. 효과는 '운고로를 향한 여정 카드 5장을 내 손에 넣습니다.')
- 좋고 나쁨을 떠나서 무조건 황금으로 만들 거임. 각 확장팩마다 주인공 전설카드가 있는데 이번엔 얘다. 5코 5/5라는 스탯도 나쁘지 않고 2코로 5장 패보충을 할 수 있는 뒷심 든든카드. 팩까는 재미까지 있으니 황금으로 만들지 않을 이유가 없잖아? 

 
Bittertide Hydra - 5코 8/8 야수
이 하수인이 피해를 받을 때마다, 내 영웅에게 3의 피해를 줍니다.
- 지옥 절단기가 떠오름. 어그로덱이 쓰기에 충분히 파괴적인 스탯임. 이 카드가 메타를 지배할 거 같은 불길한 예감이. 다만 토큰 많이 까는 어그로덱 미러전에서 자살카드. 


밀림 사냥꾼 헤멧 - 6코 6/6
전투의 함성: 내 덱에 있는 비용이 (3) 이하인 카드를 모두 파괴합니다.

-처음 나오는 파격적인 효과. 뭔가 재밌는 컨셉덱을 만들 수 있을 거 같긴 하다. 

일단 램프덱에 써서 함정카드가 드로우될 확률을 낮출 때 유용할 거 같음.

Sabretooth Stalker - 6코 8/2 야수
은신

-빅 명치맨. 광역기에 너무 취약함. 

화산공룡 - 7코 5/6 야수
전투의 함성: 적응한 후, 다시 적응합니다.

-뭔 말이지. 내자마자 적응 2번 한다는 건가? 적응 한번하고 다음턴에 한번 더 적응한다는 건가? 전자면 7코 5/9도발이나 8/6 천보로 나름 괜찮게 써먹을 법함. 

Stormwatcher - 7코 4/8 정령
질풍

- 구데기. 

Sated Threshadon - 7코 5/7 야수
죽음의 메아리: 1/1 멀록 3마리를 소환합니다.
- 주술사 멀록 퀘스트 깨기로 쓰기에도 너무 무겁다. 


Primordial Drake - 8코 4/8 용족
도발, 전투의 함성: 다른 모든 하수인들에게 피해를 2 줍니다.
- 너무 무겁고 8코에 2뎀 광역기는 미미하고 스탯 구데기.  


Charged Devilsaur - 8코 7/7 야수
돌진, 전투의 함성: 이번 턴에 영웅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
- 9코 10/10 광광울음 광광울어요. 


토르톨란 원시술사 - 8코 5/4
전투의 함성: 주문을 하나 발견하여 무작위 대상에게 시전합니다.
- 운빨좆망 예능카드. 스탯 개쌉구데기.

 
Giant Mastodon - 9코 6/10 야수

도발

-투기장용. 

Ultrasaur - 10코 7/14 야수

- 투기장용. 



전에도 확장팩 나오면 스트리머들 방송 뜨문뜨문 보면서 나도 평가를 내려봤지만


글으로도 한번 남겨보고 싶었다. 얼마나 맞고 얼마나 틀린지 비교해서 보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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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대충대충 빠르게 평가하고 생각나는 거만 쓰고 넘기려고 했는데


오지게 오래걸린다. 대략 5시간 정도 걸린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