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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hs

하스스톤의 한계 - 왜 하스스톤은 운빨좆망겜인가?

운빨좆망겜의 한계. 


하수인 먼저 깔고 선공권, 하수인 교환 선택권 aka 이득충 교환권을 가진 쪽이 무적권 유리함. 

그러므로 당연히 선공이 무적권 유리함. 

컨덱은 후공이 좋다거나 퍄퍄법사, 도적은 동전 있어서 후공이 좋다는 아만보들은 거르고. 

상대가 선공권을 가지고 이득충 교환을 하고 템포를 계속 이어나가면 후공 입장에서 템포 스윙을 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몇 개 있음. 


1.광역기 - 하스스톤 대부분의 광역기는 코스트는 높아서 쏟아지는 위니 하수인들 쓸어내기엔 템포가 느림. 설사 정말 운좋게 그 광역기 쓸 수 있는 턴까지 겜을 끌고 갔어도 광역기와 동시에 내 필드에 하수인을 깔고 내가 선공권을 가지는 템포스윙이 힘듬. 

결국 나는 주문을 쓰고 한턴을 쉬지만 상대는 다시 하수인을 먼저 깔 수 있는 템포를 잡음. 

예를들면, 황천, 불기둥, 용폭탄, 지옥불 포션, 야생간 빛폭탄 - 얘네는 6~8 코스트 주문으로 굉장히 강력한 광역기에 속하지만 대부분의 게임은 그 전에 끝나거나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구림. 

신성화, 신폭 - 얘네는 각각 4코, 5코여서 느린데도 불구하고 2뎀밖에 안들어감. 쏟아지는 위니 하수인들 막기에 너무 느리고 기본적으로 3체력인 트로그, 야정, 북챙, 지룡, 요원, 끠와 약탈, 코르크론 등을 못 끊기 때문에 구림. 

지불, 파악은 각각 4, 5코스트 3딜 광역기로 vs위니에 굉장히 좋은 효율을 발휘하지만, 역시나 상대가 거품무는 광전사, 원숭이, 임프두목, 머법관, 갈고리와 칼날녀, 토템골렘, 77맨 등 4체력 이상의 하수인을 필드에 풀어놨을 시 필드 클리어 못하고 뚜드려 맞고 죽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3체력 THREAT을 쓸어버릴 수 있는 것만으로 괜찮은 광역기에 속하지만 역시 느림. 

악격, 화산물약  - 3코스트 2뎀 광역기로 그나마 위니 어그로덱 상대로 제때 쓸 만한 코스트지만, 역시 2뎀의 한계 때문에 부족함. 

암불, 복수는 조건부니까 제끼고 3코 구울이나 신폭, 신폭맨은 1뎀이라 부족. 

번폭은 3코에 과부하 2라서 사실상 5코 광역긴데 그 마저도 운빨에 의존하는 기도카드. 그것도 씹랄 거. 

파정은 컨트롤 쓰랄이 쓸 만한 광역긴데 뭐하러 컨트롤 쓰랄함? 그냥 씹랄이 더 쉽고 빠르고 쎈데. 

그나마 지금 메타에 가장 쓸 만한 광역기는 씹랄의 혼소차. 2코 광역 1뎀도 출항이다, I'm in charge 같은 1체력 하수인들 쓸어버리기에 최적화 돼있고, 운빨졷망 1코 하수인까지 덤으로 준다. 탈노스 같은 주문공격력 하수인이나 주문토템 운빨로 영발 시너지까지 더해지면 말그대로 사기치는 수준. 

가장 쓸 만한 광역기지만 씹랄카드라 결국 씹랄의 적은 씹랄밖에 없다는 진리를 알려줌. 


요약 : 씹랄 혼소차 1개 제외한 나머지 광역기가 죄다 구데기라 광역기로 템포스윙은 힘듬.


2.무기 - 상대의 하수인을 내 영웅은 무기를 들고 명치로 찍어서 최소 2:1 교환을 하게 만드는 사기 카드. 무기라는 컨셉 자체가 사기라고 생각됨. 

단점은 띵치가 애려온다는 건데, 처음에 언급했듯이 이 게임은 모든 게 필드 선공권 먹는 게 무적권 유리한 겜이라 초반 띵치 한 15정도는 날라가도 필드 먹으면 장땡임. 

상대가 먼저 하수인을 깔고 선공권을 가져가도 내가 무기를 들고 내 영웅을 하수인으로 쓰면서 多:1 교환을 하면서 필드를 역전하는 방법.

예전엔 쓸 만한 초반 템포 무기카드가 이-글 정도밖에 없었지만, 영발, jade claws가 추가되면서 씹랄은 젤 좋은 광역기에 사기 무기카드까지 들고 미쳐 날뜀. 

거기다 출항이다, 갈고리와 칼날녀, 강화, 끠와 약탈 등 무기 시너지에 해적 시너지까지 동시에 받는 개로쉬까지 미쳐 날뜀.

 

요약 :  무기를 쓰는 주류 덱도 역시 어그로덱이다. 


3. 리노 - 덱에 모든 카드를 1장씩만 넣어놓고 1장 넣은 리노가 제때 등장하길 기도하는 덱. 그 마저도 리노 이전에 적절한 필드 정리를 해놓지 않으면 리노 이후에 뚜까 맞는 건 같음. 


4. 질 좋은 도발 하수인 - 도발이 안 달린 하수인은 상대가 정리를 안해주고 명치를 때리므로 도발이 달린 하수인으로 교환비 이득을 보는 거로 템포를 역전할 수도 있다. 

전고정은 5/10이라는 괴랄한 스탯으로 침묵이나 제압기가 없는한 통곡의 벽이긴 한데 7코스트라 너무 무거움. 

현재 그나마 쓸 만한 게 도발 하수인들을 찾아보자면 

용사제 모욕맨이나, 3코스트로 나오는 5코 오우거 정도. 조건부이지만, 어그로덱 상대로 괜찮은 픽이다.

야정도 과부하는 부담스럽지만 역시 쓸 만하다. 하지만 씹랄 카드라는 거. 

황수는 조건부지만 4코에 6체력 도발이 나가면 센진보단 낫고, 블러드후프 용사도 괜찮은 편이다. 

발드가 딱 쓸 만한 마지노선이다. 그 위로 더 코스트 높은 chill maw나 

더티 랫은 2코스트에 나가기 굉장히 부담스럽고, 상대가 하수인 패 다 털고 나가면 괜찮긴하다. 역시 조건부. 

야생간 죽군이나 5코 누더기, 2코 구울 정도가 어그로덱 상대로 괜찮은 역할이었을 거 같은데 이미 떠났고. 

전체적으로 보면 어그로덱은 1코스트부터 3/2+1/1 같은 사기 하수인을 쏟아내면서 교환비 사기인 무기까지 들고 달리는데 그나마 쓸 만한 도발 카드도 4코스트부터 나오는데 그마저도 스탯도 변변치 않은 상태라 도발 하수인으로 고효율 위니 하수인들 막기란 불가능. 


5. 말 그대로 템포 사기카드. 무기도 일종의 템포 사기카드긴 하지만, 

정자, 급속, 마음가짐, 동전 같은 카드로 상대보다 마나커브를 앞서나가거나 한턴에 더 많은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전통의 사기치는 카드. 

거기에 정규전 이후로 너프된 마격과 침묵카드들 덕분에 밴클이나 퀘스트로 같이 사기치는 시너지가 엄청나긴 함. 

그래서 도적도 해적쓰고 어떻게든 밴클, 퀘스트, 냉혈-은폐로 졷사기 치면서 날로먹으려고 듬. 어떻게 보면 씹랄, 개로쉬보다 더 악질이다. 

근데 전통적으로 도적은 씹랄, 개로쉬한테 약하기 때문에 메타에서 쟤네들보다 한단계 낮은 곳에 위치함. 

노루는 급속, jade blossom, mire keeper로 마나 뻠삥하는 건 커브대로 나오고 적절하게 필드정리에 전고정이나 발드 같은 도발 세우면 버텨볼 만하긴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편이고 , 그나마 정자-판드랄로 사기치면 어그로덱 상대로 비벼볼 만하긴 한데 역시 운빨을 너무 많이 탐. 




결론 : 선공권을 상대한테 내준 상태에서 템포스윙을 하기란 조온나게 어렵고, 

그 마저도 씹랄, 개로쉬 같은 진성 어그로덱이 무기, 광역기까지 더 좋음. 




이러한 시스템적인 한계로 인한 단조로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블리자드는 하스스톤을 랜덤 운빨 좆망겜으로 설계를 했음. 

그러나 매판 운빨로 희비가 갈리는 동전 던지기 게임에 사람들이 질려했고 (ex-벌목기, 임폭, 박붐폭탄, 요그사론, 차원문, 빠지직, 생선맨 등등.) 걔네들은 너프먹거나 야생으로 갔음. 

그러자 새로운 문제가 나타났는데 그게 바로 가위바위보 운빨 좆망겜임. 

동전 던지기보단 낫다고 볼 수 있지만 운빨 좆망겜이란 건 변하지 않음. 



이건 하스스톤의 시스템적인 한계 때문에 해결할 수가 없는 문제라고 생각함. 


내 생각에 이번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확팩의 가장 큰 문제는 이 시스템적 한계를 블리자드가 아는지 모르는지 모르겠으나, 또다시 1코 사기 하수인을 찍어내버린 거라고 생각함. 

기존의 정통 어그로덱이었던 졷니졷마도 한수 접게 만든 게 바로 이 신참해적단원과 패치스, 그리고 해적+무기 시너지. 왜냐? 졷니졷마는 1코 3/2 사기하수인은 있어도 무기가 없거든.  

나는 패치스보다 신참 해적단원이 훨씬 문제라고 생각함. 패치스는 그냥 윤활유같은 존재지, 1/1 하나 공짜로 튀어나와서 열나게 프리딜해도 별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함. 가장 큰 문제는 1코 3/2라는 졷사기 스탯 하수인이 무기쓰는 직업에 생겨버렸다는 거. 

근데 그 하수인들이 무기 시너지 + 해적 시너지까지 같이 받음. 



일단 블리자드가 이번 최신 확장팩은 팔아야되니까 당분간은 너프 안할 거 같지만, 

다음 확장팩이나 모험모드가 발매되고 나서도 계속 해적판이면 무적권 너프할 거라고 봄. 


저코스트 사기 하수인이 겜을 망치는 걸 그리 많이 보고도 아직까지 조금의 반성이나 깨달음도 없이 생각없이 카드 찍어내는 블리자드. 


그렇다고 어그로덱이 노실력이고 노잼이고 컨트롤덱은 실력덱이라고 생각하진 않음. 

문제는 메타의 80% 이상이 무기+해적+어그로덱이고 그게 쎄기까지 하다는 게 문제. 

이 어그로덱이 멸종하면 이제 리노덱 잡아먹는 비취덱만 보일 수도 있지만, 일단 지금 해적판보단 낫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