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리 변경.
전체적으로 버프로 보임. 특히 W 이속 증가 40%가 크다. 자기가 쓰고 싶을 때 즉시 쓸 수 있다는 거. 갱킹이나 스킬샷 회피, 적중 모두 큼. 마나 소모 늘어난 건 아쉽지만 원래 초반에 난사하는 스킬도 아님. 미니언 200% 딜 증가랑 처형 메커니즘도 웨이브 푸쉬에 크게 도움됨.
예전엔 W가 거의 없는 스킬이나 마찬가지였는데 이제 W 스킬에 의미가 생겼다는 게 큼.
패시브 피흡량은 얼마나 의미 있게 바뀐 건지 잘 모르겠음. 예전엔 Q 스킬에만 피흡 스택이 쌓였나? 아니면 챔피언 적중해야만 쌓였나. 워낙 자잘하게 자주 바뀐 부분이라 하나도 모르겠음.
- 세트 하향. 사실 저번에 WE 깡딜 엄청 너프 먹인 다음에 관에 들어갈 줄 알았는데 아직도 프로급에선 필밴픽이라 또 너프 먹음.
예전부터 누누이 말하지만 이런 깡스탯 위주로 너프 먹이면 챔피언만 쓰레기 되고 또 나중에 올리고 조삼모사 숫자 놀이밖에 안 됨.
세트는 출시 초기부터 쉽고 센 게 문제였음. 안 쉽게 만들어야 함. R 범위 대폭 하향 필요. 그 찍을 때 딜, 슬로우까지 들어가는 범위가 너무 압도적임. 그냥 가서 클릭하는 타게팅 스킬이 너무 사기임.
그게 끝도 아니고 E로 광역 스턴 먹으니까 전부 다 세트 보면 혼비백산 빤쓰런 해야 함. E에 인원 수 제한 둬서 앞뒤로 2명까지만 맞게. 그 이상은 데미지도 스턴도 안 먹게. E에 시전 시간 둬서 조금이라도 대처할 여지 만들기. 미니언 이용해서 스턴 못 먹이게 하기.
이렇게 OP가 된 근본을 파악하고 처방전을 내려야 함.
지금 너프 너무 많이 먹어서 애초에 이젠 세트한테 딜 기대하고 뽑는 픽이 아님. W 풀파워 고정딜 정도만 무섭지. 문제는 다른 데 있음.
- 갈리오 하향. W 플 막힌 이후로 계속 버프 해줬는데 드디어 첫 너프인가. 패시브 딜이랑 쿨이 너무 빨라서 어느샌가 너무 좋다고 느끼긴 했음. 근본이 고기 방패라 사람들이 많이 안 하긴 했지만. 깡딜 전 구간 10이면 초중반 웨이브 정리에 충분히 영향이 있다.
- 케일 변경. QW의 마나 소모를 늘리고 E 마나 코스트 0. 왜 노코스트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저러면 1렙부터 근접챔들 상대로 성가시게 괴롭힐 수 있고 원거리챔피언 상대로도 괜찮게 딜교환 할 수 있을 듯.
이런 메커니즘 자체가 단순해서 플레이 하기 쉬운 챔피언은 계속 구린 상태로 두는 게 맞음.
- 트위치, 미스 포츈 상향. 트위치는 납득. 미포는 글쎄. 지금도 궁은 파괴적임. 근데 평타까지 세게 만들면 예전 미포강점기 다시 온다.
- 애쉬, 코그모 하향. 애쉬는 이해되는데 코그는 왜?
- 이 외에 자르반 Q 피해량 10 상향. 지금도 이니시 필요하면 때려 박고 뒤질 고기방패 필요한 조합에 가끔 쓰임.
신짜오 W 찌를 때 깡딜 10 상향. pbe에서 봤을 땐 깡딜 20인가 30 버프 먹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대로 가져오면 신짜오 강점기 올 거 같아서 미미한 버프만 가져온 듯.
럼블 Q 피해량 상향. 1레벨엔 5지만 5레벨엔 무려 25 상향. 미미해 보이기도 하고. 럼블은 더 세질 필요가 있음.
- 쉔 패시브 보호막량 10 하향. 저번 버프랑 버프 전의 중간치.
- 쉬바나 직관성 변경.
서폿에게 언제나 언제나 무난한 선택이 된 수호자 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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